삼양은 내수, 농심·오뚜기는 해외…라면 판 흔든다
SBS Biz 최윤하
입력2025.11.06 17:48
수정2025.11.06 18:26
[앵커]
라면 업계 왕좌를 두고 경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해외서 불닭볶음면 신드롬을 일으킨 삼양은 복고 브랜드로로 내수 공략에 나섰고, 반대로 내수를 주름잡는 농심과 오뚜기는 해외 진출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최윤하 기자입니다.
[기자]
공업용 소기름으로 튀긴 라면이란 오명에 점유율이 급전직하했던 삼양식품이 그때 그 라면을 36년 만에 다시 들고나왔습니다.
[김정수 / 삼양식품 부회장(3일 기자간담회) : 억울한 오해와 함께 가장 깊은 상처를 받았습니다. '삼양1963'은 단순한 복고 제품이 아닙니다. 삼양의 창업정신을 현대적으로 되살린 상징이며 명예의 복원이자 진심의 귀환입니다.]
삼양식품의 지난해 전체 매출은 1조 729억 원, 이 가운데 77%에 달하는 매출 대부분을 해외에서 올렸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불닭볶음면에 쏠린 제품군을 다양화하는 한편, 상대적으로 작은 국내 시장 비중 확대를 시도하는 셈입니다.
국내라면 3사의 시장 점유율은 농심이 56%, 오뚜기 23%, 삼양식품은 12%에 머물러있습니다.
국내 비중이 큰 농심과 오뚜기는 K콘텐츠 인기를 등에 업고 글로벌 시장 공략에 적극적입니다.
농심은 '케이팝데몬헌터스'와의 협업과 한국식 매운맛에 단맛을 조합한 김치 볶음면 신제품을 내놨고, 오뚜기는 미국 현지 공장 설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서용구 / 숙명여대 경영학부 교수 : 한국식 누들이 세계에 새로운 어떤 표준으로 지금 자리 잡고 있다. 새로운 라면 또는 옛날 라면 리바이블하고 그러면서 서로 상승 작용을 일으켜서 계속 유사 이래 최대 매출을 계속 갱신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한국인의 '라면 사랑'이 세계로 퍼지는 가운데 국내와 해외,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한 라면 업계의 각축전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SBS Biz 최윤하입니다.
라면 업계 왕좌를 두고 경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해외서 불닭볶음면 신드롬을 일으킨 삼양은 복고 브랜드로로 내수 공략에 나섰고, 반대로 내수를 주름잡는 농심과 오뚜기는 해외 진출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최윤하 기자입니다.
[기자]
공업용 소기름으로 튀긴 라면이란 오명에 점유율이 급전직하했던 삼양식품이 그때 그 라면을 36년 만에 다시 들고나왔습니다.
[김정수 / 삼양식품 부회장(3일 기자간담회) : 억울한 오해와 함께 가장 깊은 상처를 받았습니다. '삼양1963'은 단순한 복고 제품이 아닙니다. 삼양의 창업정신을 현대적으로 되살린 상징이며 명예의 복원이자 진심의 귀환입니다.]
삼양식품의 지난해 전체 매출은 1조 729억 원, 이 가운데 77%에 달하는 매출 대부분을 해외에서 올렸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불닭볶음면에 쏠린 제품군을 다양화하는 한편, 상대적으로 작은 국내 시장 비중 확대를 시도하는 셈입니다.
국내라면 3사의 시장 점유율은 농심이 56%, 오뚜기 23%, 삼양식품은 12%에 머물러있습니다.
국내 비중이 큰 농심과 오뚜기는 K콘텐츠 인기를 등에 업고 글로벌 시장 공략에 적극적입니다.
농심은 '케이팝데몬헌터스'와의 협업과 한국식 매운맛에 단맛을 조합한 김치 볶음면 신제품을 내놨고, 오뚜기는 미국 현지 공장 설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서용구 / 숙명여대 경영학부 교수 : 한국식 누들이 세계에 새로운 어떤 표준으로 지금 자리 잡고 있다. 새로운 라면 또는 옛날 라면 리바이블하고 그러면서 서로 상승 작용을 일으켜서 계속 유사 이래 최대 매출을 계속 갱신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한국인의 '라면 사랑'이 세계로 퍼지는 가운데 국내와 해외,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한 라면 업계의 각축전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SBS Biz 최윤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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