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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퇴직' LG유플러스 3분기 영업익 1617억…34.3%↓

SBS Biz 김동필
입력2025.11.05 10:38
수정2025.11.05 16:33


LG유플러스는 연결 기준 3분기 영업이익이 1천617억 원으로 작년 동기보다 34.3% 감소했다고 오늘(5일) 밝혔습니다.



매출은 4조108억 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5.5% 늘었지만, 당기순이익은 491억 원으로 63.6% 줄었습니다.

LG유플러스는 전사 인공지능(AI) 에이전트 확산 적용을 통한 업무 효율화 및 생산성 향상, AI 데이터센터(DC) 사업의 성과 등이 매출 증가 배경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영업이익은 희망퇴직에 따른 일회성 인건비 1천500억 원 영향으로 감소했습니다. 다만 이를 제외할 경우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6.7% 늘어난 3천117억 원으로 상반기에 이어 개선된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3분기 무선 사업은 5G 핸드셋 가입 비중과 이동통신(MNO)·알뜰폰(MVNO) 가입 회선 증가에 힘입어 작년 동기 대비 5.6% 증가한 1조 7천114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접속수익을 제외한 모바일 서비스수익은 1조6천272억원으로 지난해 대비 5.2% 증가했습니다.



MNO와 MVNO를 합친 전체 무선 가입 회선은 작년 3분기 대비 8.6% 늘어난 3천25만 9천여개로 처음으로 3천만개를 돌파했습니다. MNO 가입 회선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5.4% 증가한 2천120만여개, MVNO 가입 회선은 16.8% 증가한 905만여개로 집계됐됐습니다. 

인터넷과 IPTV 사업으로 구성된 스마트홈 부문 매출은 기가인터넷 가입자 증가로 작년 동기 대비 3.5% 늘어난 6천734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인터넷 매출은 3천113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8.4% 성장했으며, 가입자 또한 4.3% 늘었습니다. IPTV 사업은 가입자가 지난해 동기 대비 3.3% 증가했으나 전체 매출은 0.4% 감소한 3천342억 원으로 나타났습니다.

AI DC, 솔루션, 기업 회선 등 사업이 포함된 기업 인프라 부문 매출은 AI DC 사업의 성장에 힘입어 1.8% 증가한 4천279억을 기록했습니다. AIDC 매출은 평촌 2센터 신규 고객사 입주에 따른 가동률 상승과 데이터센터 설계·구축·운영(DBO) 사업 진출 등 영향으로 작년 동기 대비 14.5%, 직전 분기 대비 7.1% 늘어난 1천31억 원을 달성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AI DC 사업 강화를 위해 파주에 신규 AI DC를 구축하고 있으며, 코람코자산운용과 협업해 DBO 사업에 진출하는 등 관련 사업 영역을 넓혀갈 방침입니다. 또 AI DC를 성장의 핵심 축으로, 솔루션과 인프라 경쟁력을 강화해 AX시대를 선도하는 B2B 파트너로 성장한다는 계획입니다.

마케팅 비용은 가입자 증가에 따라 작년 동기 대비 5.2% 늘어난 5천852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서비스 수익 대비 마케팅 비용 비중은 지난해 3분기와 유사한 20.1%로 나타났습니다.

CAPEX(설비투자)는 4천381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2% 감소했습니다.

여명희 LG유플러스 최고재무책임자·최고리스크책임자(CFO·CRO)는 "일회성 인건비 지급에도 모바일 부문 성장세에 힘입어 견조한 실적을 기록했다"며 "앞으로도 AI 서비스 차별화를 통한 본원적 경쟁력 강화에 집중하고, 수익성 제고와 주주환원 강화를 통해 지속 가능한 기업가치 제고를 지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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