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안전보건본부장에 '직업환경 전문의' 류현철 이사장
SBS Biz 오정인
입력2025.11.03 20:33
수정2025.11.03 20:34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한 이재명 정부에서 차관급으로 승격된 고용노동부 산업안전보건본부장에 직업환경의학 전문의 출신 류현철 일환경건강센터 이사장이 임명됐습니다.
오늘(3일) 대통령실에 따르면 이날 이재명 대통령은 류현철 이사장을 신임 산안본부장으로 임명했습니다.
1973년생으로 경북 영주 출신인 류 신임 본부장은 경북 영주고와 한양대 의대를 졸업했고, 서울대 보건대학원 환경보건학에서 석사 과정을 마쳤습니다.
그는 경남근로자건강센터 부센터장, 한국노동안전보건연구소 소장, 녹색병원 직업환경의학과장 등을 지냈습니다. 현재는 대한직업환경의학회 이사와 일환경건강센터 이사장을 역임하고 있습니다.
직업환경의학과는 직업과 환경으로 인해 발생하는 재해·질병의 예방 치료를 다루는 의학 전문 분야입니다.
저서로는 '굴뚝 속으로 들어간 의사들'(공저), '업무적합성 평가의 원칙과 실제'(공저) 등이 있습니다.
류 본부장은 산재 피해자의 알 권리 보장을 위해 '재해조사의견서 공개법' 발의를 촉구하는 데 앞장서기도 했습니다.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한국보건안전노동연구소 등에서 근무한 경험을 갖추고 있으며 이론도 겸비한 것으로 평가되는 인사"라면서 "산업재해 사망 사고를 반드시 근절하겠다는 이 대통령의 의지를 실천할 적임자"라고 강조했습니다.
ⓒ SBS Medianet & SBS I&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많이 본 'TOP10'
- 1.[단독] 용인 삼성 반도체 산단에 '문화재 변수'…시굴조사 착수
- 2.[단독] 속도 내던 용인 삼성 반도체 산단에 '문화재 변수'…시굴조사 착수
- 3.월급 빼고 다 오르네…국민연금 얼마 더 받을까?
- 4.月 796만원 벌고도 기초연금 꼬박꼬박 탄다…"이런 부부 부럽네"
- 5.월 468만원 벌어도 기초연금 꼬박꼬박 탄다
- 6."3억 날리고 떠납니다"…동전주 전락한 인버스 투자자 눈물
- 7.10인분 구웠는데 노쇼…"구운 고기 다 주세요" 누군가 봤더니
- 8.'샤넬백'보다 싼 아파트, 단지 전체가 강남 1채보다 저렴
- 9.고물가 덕에 국민연금도 더 받는다…얼마나 받길래?
- 10.머스크, 韓 인구절벽 또 경고…"북한, 걸어서 넘어오면 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