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과기정통부, AI 프론티어 국제 심포지엄 개최…AI연구 공유

SBS Biz 김동필
입력2025.10.27 11:25
수정2025.10.27 15:35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오늘(27일) 서울 용산구 드래곤시티에서 'AI 프론티어 국제 심포지엄 2025'를 열어 인공지능(AI) 분야의 최신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국제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심포지엄은 국가AI연구거점과 AI 공동연구를 위해 뉴욕대에 연 글로벌AI프론티어랩 소속 국내외 AI 석학 및 연구진이 모여 AI의 미래 비전과 안전·신뢰 등을 주제로 논의의 장을 가졌습니다.

1부에서 글로벌AI프론티어랩 공동 소장인 얀 르쿤 메타 수석 AI 과학자와 최예진 미국 스탠퍼드대 인간중심AI연구소(HAI) 교수가 각각 '월드 모델 학습', '생성형 AI의 민주화: 스케일링 법칙을 초월하여'를 주제로 기조연설 했습니다. 이어 배경훈 부총리 주재로 르쿤 교수, 최 교수, 조경현 뉴욕대 교수 등이 AI 석학 좌담회를 진행했습니다.

2부에서는 국가AI연구거점과 글로벌AI프론티어랩의 공동 연구 성과를 공유했고 헬스케어 및 로보틱스 분야의 첨단 AI 응용 최신 연구 동향이 소개됐습니다.

내일부터 29일까지는 글로벌AI프론티어랩 워크숍을 열어 인공지능 핵심 알고리즘, AI 신뢰·책임성, AI 헬스케어 등을 주제로 연구 방향을 모색합니다.



배 부총리는 "국내 AI 연구의 국제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AI 연구의 글로벌 협력 생태계 구축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김동필다른기사
상장 주식으로 상속세 낸다…상장사 오너도 주식으로 가능
트라이폴드 출시 첫날부터 온라인 매진…리셀가 500만원 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