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종목리포트] 메타, 데이터센터 위해 블루아울과 합작 투자 계약

SBS Biz
입력2025.10.23 15:55
수정2025.10.23 16:27

■ 머니쇼+ '종목리포트' - 한태리

오늘(23일)장 특징주부터 뉴욕증시 리포트까지 정리해 드립니다.



먼저 오늘 우리 증시에서 가장 주목받은 섹터 혹은 테마부터 정리해 볼 텐데요.

미국의 여러 양자 컴퓨팅 기업들이 연방 정부로부터 자금을 지원받는 대신, 상무부에게 지분을 제공하는 방안을 협상 중입니다.

이번 조치는 트럼프 행정부가 양자컴퓨팅 기업에 지분을 투자해, 전략 산업에 대한 직접적인 영향력을 강화하려는 움직임의 일환인데요.

이에 따라 양자컴퓨팅 산업에 대한 성장 기대감이 한층 높아지고 있습니다.



관련주 중에서는 먼저, 라닉스가 13.63% 오른 2,960원에 마감했고요.

엑스게이트가 24%대 급등하면서 10,230원, 사토시홀딩스가 오늘 14%대 올랐고 , 한국첨단소재와 아이윈플러스가 각각 10%, 9%대 오르면서, 관련주들이 동반 상승했습니다.

AI 발전에 따른 글로벌 전력 수요가 급증해 전력기기 수요에도 탄력이 붙으면서, 국내 주요 전력기기 업체들이 3분기에 좋은 실적을 낼 걸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약 11조 원 규모의 '서해안 에너지 고속도로' 구축에 필요한 초고압 직류 송전 관련 기기 개발에도 본격 착수할 걸로 알려지면서 관련 기업들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데요.

먼저 어제(22일) 호실적을 발표한 LS일렉트릭은 14.87% 오른 367,000원에 마감했고요.

세명전기가 13%대 오름세로 11,260원, 광명전기가 오늘 19%대 올랐고, 산일전기와 제일일렉트릭이 각각 7%, 5%대 오르면서, 관련주 전반에 훈풍이 불어 들었습니다.

이어서 뉴욕증시 종목에 대한 이슈와 투자의견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AI 수요가 폭증하면서 데이터센터를 비롯한 AI 인프라를 둘러싼 빅테크 간의 경쟁이 거세지고 있죠.

그중에서도 특히 메타는 전 세계에 29개의 데이터센터를 설립하기 위해 올해 최대 720억 달러의 자본 지출 계획을 밝히기도 했는데요.

최근 세계 최대의 데이터센터, ‘하이페리온’ 건설에 속도를 내고 있는 메타에 대해서 오늘 집중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메타가 루이지애나에 건설 중인 데이터센터 ‘하이페리온’ 프로젝트를 위해 블루아울 캐피털과 손잡고, 채권을 발행해 270억 달러 규모의 자금을 조달하는 합작 투자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는 민간 기업의 단일 자금조달 규모로는 역대 최대 규모로 평가받고 있는데요.

이번 계약에 따라 메타는 약 20%의 지분을 보유하고, 나머지는 블루아울 캐피털이 보유하게 됩니다.

블루아울은 70억 달러를 현금으로 투입했고, 메타는 30억 달러를 일시 지급받았는데요.

이렇게 메타는 자본 부담을 줄이는 대신 소유권 일부를 넘기는 구조를 통해서,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투자 방식을 택했습니다.

특히, 이번 프로젝트에는 블랙록 같은 글로벌 자산운용사들이 대규모로 참여했는데요.

블랙록은 메타와 블루아울이 발행한 채권에 약 30억 달러를 투자했고, 이 중 일부는 블랙록의 액티브 ETF에 편입됐습니다.

또, 블랙록 외에도 채권 운용으로 유명한 핌코가 총 180억 달러를 투자하면서, 메타의 AI 핵심 인프라를 둘러싼 글로벌 자본의 움직임이 한층 빨라지는 모습입니다.

한편, 메타는 오픈 AI를 비롯한 다른 대형 기술 기업들과 AI 데이터센터 주도권 확보를 위해 경쟁을 펼치고 있죠.

이들은 같은 목표를 바라보고 있지만, 투자 방식에 있어서는 뚜렷한 차이점을 보이고 있습니다.

앞서 보신 것처럼 메타는 금융시장에서 자금을 조달하는 것과 달리, 오픈 AI는 빅테크 기업들과의 협력을 택했는데요.

오픈AI는 오라클, 소프트뱅크와 함께 지난 1월에 스타게이트 합작 투자를 결성해서 향후 수년간 5,000억 달러를 투자해 데이터센터를 건설한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그리고 그 첫 번째 스타게이트 데이터센터가 텍사스주 애빌리에서 9월에 가동되면서, AI 인프라 시대의 서막을 열기도 했습니다.

한편, 메타는 오는 29일에 3분기 실적을 발표할 예정인데요.

씨티그룹은 메타 산하 플랫폼들의 사용량 증가세가 이어지고 있고 광고 상품들이 개선되면서, 광고 수익이 증가할 거라고 전망했습니다.

이에 따라 3분기 매출과 순이익이 컨센서스를 상회할 걸로 예상하면서, 목표 주가를 915달러로 제시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메타에 대해 집중 분석해 봤는데요.

실적 발표를 앞두고 어떤 투자 전략을 세우면 좋을지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종목 리포트였습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