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윤철, APEC 재무·구조개혁장관회의 주재…"AI·디지털 전환, 새 성장동력"
SBS Biz 정윤형
입력2025.10.22 18:26
수정2025.10.22 19:11
[구윤철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2일 인천 중구 인스파이어 리조트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구조개혁장관회의를 주재, 개회사를 하고 있다. (기획재정부 제공=연합뉴스)]
구윤철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AI와 디지털 전환이 인구구조 변화와 성장 둔화를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성장 동력임을 강조했습니다.
구 부총리 오늘(22일) APEC 최초로 재무장관과 구조개혁장관이 함께 참여한 ‘혁신과 디지털화(Innovation and Digitalization)’ 재무·구조개혁장관회의 합동세션을 주재하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이번 세션에서는 AI 및 디지털 전환을 위한 R&D 투자, 규제 개혁, 인프라, 인재 양성 등 재무·구조개혁 간 시너지를 높일 수 있는 정책방안들을 폭넓게 논의했습니다.
논의를 바탕으로, 내년 구조개혁을 담당하는 경제위원회는 ‘구조개혁과 AI 주도 디지털 전환(Structural Reform and AI-Driven Digital Transformation)’에 관한 APEC 경제정책보고서를 마련할 계획입니다.
해당 주제는 의장국인 한국의 제안으로 회원 간 합의를 거쳐 채택된 것으로, 역내 AI 및 디지털 전환 촉진과 안전한 디지털 생태계 조성, 디지털 격차 완화 등 구체적 협력방향이 내년 보고서에 반영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기재부는 설명했습니다.
이어 열린 합동오찬에는 호주·뉴질랜드·일본·칠레·한국 등 ABAC(APEC 기업자문위원회) 위원도 함께 참여해, 금융 접근성, 디지털 전환을 위한 인프라 투자 등과 관련된 민관협력 방안 등을 논의했습니다.
합동오찬은 2005년 한국 재무장관회의에서 처음 시작됐으며, 올해는 구조개혁 장관들도 처음으로 함께 참여했습니다.
ABAC는 불확실성 속에서 정책의 예측가능성과 신뢰 회복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이에 회원들은 중소기업의 금융 접근성 개선, 금융포용 확대, AI 생태계 조성 등 민관협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표명했습니다.
이날 오후부터는 구조개혁장관회의가 본격 개막했습니다. 이번 회의는 2021년 이후 4년 만에, 대면 회의로는 10년 만에 열린 회의로, APEC 21개 회원이 모두 참여해 구조개혁 협력 논의의 장이 마련됐습니다. 구조개혁장관회의는 내일(23일)까지 이틀간 진행됩니다.
이번 회의에서는 글로벌 불확실성 증가, AI 등 기술발전, 인구구조 변화 등 급변하는 대외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구조개혁 방향을 논의하며, 올해 정상회의 주제인 “Building a Sustainable Tomorrow: ①Connect, ②Innovate, ③Prosper”과 연계해 ①역내 연결성 강화, ②혁신 촉진, ③번영 증진을 위한 구조개혁의 역할과 향후 방향을 중점적으로 다룹니다.
구 부총리는 개회사에서 “글로벌 경제의 저성장과 기술 발전, 인구구조 변화 등 글로벌 대전환기에 대응하기 위해 구조개혁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예측가능하고 일관된 정책 협력, AI와 디지털 전환의 적극적 촉진, 모두의 경제적 참여 확대 등을 주요 과제로 제시하며, 이 자리가 APEC의 협력 방향을 모색하는 계기가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습니다.
내일 회의에서는 ‘모두의 경제적 잠재력 실현 등 번영 증진을 위한 구조개혁’ 및 기타 구조개혁 논의가 이어질 예정입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많이 본 'TOP10'
- 1.李대통령 "같은 일해도 비정규직에 더 줘야…최저임금 고집 버려야"
- 2.'내일부터 출근 평소보다 서둘러야 할지도'…지하철 무슨 일?
- 3.국민연금 30% 손해봐도 어쩔 수 없다…당장 돈이 급한데
- 4.실거주 안하는 외국인에게 칼 빼들었다…결국은
- 5.차은우 패딩 거위털 맞아요?…노스페이스에 뿔난 소비자들
- 6.당장 죽겠다, 국민 연금 30% 깎여도 어쩔 수 없다
- 7.'내일 마트로 달려가야겠네'…반값에 주부들 신났다
- 8.당첨되면 10억 돈방석…현금부자만 또 웃는다
- 9.롯데百 갔는데 "이런 복장으론 출입 불가"…무슨 옷이길래
- 10.[단독] '걸으면 돈 받는' 건강지원금, 전국 50곳으로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