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시장 따라잡기] 최근 다수 업종서 주가 상승…소외주도 달리나?

SBS Biz 박다은
입력2025.10.21 09:48
수정2025.10.21 13:35

■ 용감한 토크쇼 직설 '시장 따라잡기' - 손석우 앵커 경제평론가 및 건국대 겸임교수, 염정 인벡스자산운용 주식운용본부 이사

Q. 코스피가 어제(20일)까지, 나흘 연속 종가 기준 최고치를 경신했는데요. 오늘(21일)도 그 흐름을 이어갈지, 일단 장 초반 분위기 어떻게 보세요? 



Q. 어제 장을 보면, 개인 매수세가 커지는가 싶더니, 지수가 상승하자 또 매도로 전환하더라고요?  개인들은 고점 경계감을 거두지 못하고 있는 것 같은데, 코스피 4000선 돌파 여부는  개인 투자자의 귀환에 달려있단 분석도 있잖습니까? 지금과 같은 개인의 움직임 계속된다면 연내 코스피, 어디까지 가능할지요? 

Q. 어제 매수는 기관이 많았지만, 최근 지수 전반의 상승세를 이끈 건 외국인이었죠. 최근 3개월간 코스피 시장서 총 15조원 넘게 순매수했던데, 그럼에도 추가 매입 여력이 충분하단 분석도 많더라고요? 

Q. 코스피 상승을 주도해 온 반도체 투톱 역시 어제 종가 기준 최고가를 기록했는데요. 지금 시장에서 기대하는 10전자, 50만닉스 돌파, 언제 가능할까요? 라고 질문드리려 했는데, SK하이닉스는 이미 터치했네요?  
 


Q. 주요 섹터 가운데, 이차전지가 이번 달 반등하면서 주주들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데요. 지금 상승세를 추세적 전환으로 보기엔 섣부른 건지, 이차전지주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Q. 로봇주도 최근 강세 흐름을 보이고 있는데요. 그간 로봇주가 뛸 때마다 테마주 성격이 짙었잖습니까? 이번 강세 배경은 좀 달리 봐야할지요? 

Q. 최근까지, 상승 동력 상당 부분이 반도체 등 일부 대형주에 집중돼 있었기에  역발상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이다. 이런 분석도 나오던데, 쏠림이 좀 완화될지그렇다면 어느 종목 주목하는 게 좋을지, 또 한편, 대형주 투자를 계속 이어가는 게 괜찮을지도 궁금합니다. 

Q. 미국증시도 짚어보면요. 지난 10일, 트럼프 관세 위협에 급락한 이후 빠르게 반등하고 있고요. 간밤엔 3대 지수가 모두 1% 넘게 오르며 종가 기준 사상 최고치에 근접했는데요. 이대로 사상 최고치를 돌파하고 랠리를 이어갈지, 아님 어떤 변수가 있을까요? 

Q. 이렇게 시장이 뜨거워질수록, 일각에선 거품론도 커지고 있던데요. 서학개미들, S&P500이나 나스닥 지수 추종 투자 많이 하잖습니까? 지금 타이밍에선 추격매수나 신규진입, 좀 조심하는 게 좋을지요?

Q. 마지막으로 금값, 은값 추이를 좀 살펴보면요. 사상 최고가를 연일 경신하다 주춤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죠. 은의 경우 한때 6% 가까이 빠지기도 했던데, 지금의 금값과 은값, 과열된 측면이 있다 보시는지 그러면 투자에 신중할 필요도 있을까요?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박다은다른기사
40년 만에 강세장 올까?…'널뛰는' 코스피
증시 덮친 'AI 거품' 공포…이어지는 코스피 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