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가지 LTE' 절반 사라져도 가입자 부담 그대로
SBS Biz 오정인
입력2025.10.12 12:04
수정2025.10.12 12:04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5G 요금제보다 비싼 바가지 요금제라는 지적에 통신사들이 LTE 요금제 절반 이상의 신규 가입을 중단해놓고 정작 기존 가입자들에게 제대로 알리지 않아 상당수가 혜택을 놓치고 있다는 비판이 나왔습니다.
오늘(12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최수진 국민의힘 의원에 따르면 지난해 국감에서 통신사들의 일부 LTE 요금제가 5G 요금제보다 속도가 느리고 데이터 제공량이 적은데도 비싸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바가지요금으로 지목된 LTE 요금제는 전체 요금제 57%에 해당하는 134종에 달했습니다. 이에 통신사들은 올해 상반기 해당 LTE 요금제에 대한 신규 가입을 중단했습니다.
통신사별로 보면 SK텔레콤은 LTE 요금제 63종 중 36종(52.7%), KT는 88종 중 46종(52.2%), LG유플러스는 84종 중 52종(61%)을 없앴습니다.
그런데 통신사들이 LTE 요금제의 신규 가입만 중단해놓고 기존 가입자를 대상으로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가격이 저렴한 5G 요금제에 가입하라고 적극적으로 알리지 않았습니다.
LTE 가입자들이 5G 추천 요금제로 갈아타면 더 나은 서비스를 쓰면서 월 1만원 안팎을 절약할 수 있는데 적극적으로 고지하지 않은 것입니다.
통신사들은 기존 LTE 요금제 가입자들에게 문자 메시지, 알림톡, 요금 명세서 고지 등을 통해 개별적으로 알리지 않고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서만 5G 요금제 변경을 권했습니다. 그렇다 보니 여전히 5G보다 서비스의 질은 낮고 비싼 LTE 요금제를 쓰는 가입자가 상당수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전체 LTE 요금제 중에서 절반이 넘는 요금제가 지난 상반기 이후 폐지됐지만 LTE 이용자 수는 이에 상응하게 줄어들지 않은 것이 그 방증이라는 분석입니다.
LTE 가입자 수는 1천300만명에서 올해 상반기 1천150만명으로 150만명 감소에 그쳤습니다.
최 의원은 "현재 통신사들이 개별 요금제 이용자 현황을 영업 기밀이라며 밝히지 않고 있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도 적극적인 이용자 고지 업무에 대해 손을 놓고 있는 상황"이라며 가입자 보호를 위한 적극적인 제도 방안을 마련하라고 촉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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