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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봇 대화도 조심해야겠네…메타, 광고타깃팅에 활용한다

SBS Biz 임선우
입력2025.10.02 04:45
수정2025.10.02 05:45


페이스북 모회사 메타플랫폼(이하 메타)은 사용자들이 자사의 AI 챗봇과 나눈 대화를 기반으로 맞춤형 광고와 콘텐츠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현지시간 1일 밝혔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메타의 챗봇에 "근처 등산 코스를 추천해 달라"고 요청하면 이후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에서 등산화나 장비 광고를 보거나, 피드에서 등산 관련 크리에이터 콘텐츠를 접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이번 변화에는 메타의 헤드셋을 통한 음성 기반 챗봇 대화도 포함되며, 이용자가 이를 거부(opt-out)할 수 있는 옵션은 없다고 메타는 설명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오는 12월 16일부터 시행되며, 그 이전 이뤄진 대화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메타는 이번 새로운 타깃팅 기능을 전 세계에 출시할 계획이지만, 영국과 유럽연합(EU), 한국은 초기 적용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메타는 향후 규제 심사를 거쳐 이들 시장에도 적용을 확대할 방침이라고 전했습니다.

메타의 AI 챗봇은 월간 사용자 수가 10억 명 이상으로, 이용자가 메타의 AI와 상호작용하는 주요 창구로 자리 잡았습니다.

메타의 프라이버시 정책 매니저인 크리스티 해리스는 "우리는 광고 타깃팅에 참고할 여러 신호 중 하나로 챗봇 대화를 활용할 계획"이라며 "이를 기반으로 한 첫 번째 광고 상품은 아직 개발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메타는 AI 모델과 제품을 구축하기 위한 수백억 달러 규모의 인프라 투자와 함께 광고 사업을 강화하는 데 AI를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해왔습니다.

광고는 메타 전체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AI 투자 재원을 충당하는 핵심 원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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