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장애 전산시스템 647개 중 101개 가동"…복구율 15.6%
SBS Biz 김종윤
입력2025.10.01 16:10
수정2025.10.01 17:12
[김민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행안부 차관)이 1일 정부세종청사 민원동 공용브리핑실에서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행정정보시스템 화재 관련 중대본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이하 국정자원) 화재로 멈췄던 행정정보시스템 647개 중 1등급 업무 21개를 포함해 101개가 복구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장애 엿새째 복구율은 15.6%로, 작업 성과가 더디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김민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차장(행정안전부 차관)은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복구 현황을 전하며 "(전소된) 7-1 전산실의 96개 시스템은 대구센터 이전을 위한 민관협력형 클라우드 업체가 선정돼 장비 입고를 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중대본에 따르면 복구 현장에는 매일 전문업체 인력 576명이 투입돼 복구 작업을 펼치는데, 전소된 5층 7-1 전산실 외 7과 ·8 전산실에 투입된 분진 제거인력을 20명에서 50명으로 늘려 복구 속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5층에는 화재가 발생한 7-1 전산실에 96개, 7전산실에 200개, 8전산실에 34개 등 전체 전산시스템의 절반이 넘는 330개(51%)가 집중돼 있습니다.
복구된 시스템 101개를 제외한 546개 시스템 중 267개(49%) 시스템에 대한 대체 수단이 확보됐습니다.
전산 시스템 장애에 따라 110·120 콜센터를 통해 민원상담이 들어오고 있고, 부동산종합공부시스템과 같이 일상과 관련된 시스템의 이용 불가 이유와 복구 시점에 대한 문의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정부24, 무인민원발급기 등이 정상화하면서 민원 상담은 줄어드는 상황입니다.
전산망 장애로 우체국 쇼핑몰에 입점한 소상공인의 피해액이 126억원에 달하는 등 피해가 막대한 만큼 여러 지원책이 가동되고 있습니다.
우정사업본부는 추석 성수기 영업을 못 하게 된 우체국 쇼핑몰의 입점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33억원어치 물품을 직접 구매하고, 정상 가동 이후 한 달간 판매 수수료를 면제해 매출 회복을 돕기로 했습니다.
중소기업벤처부는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2천400여개 업체에 대해 민간 온라인 쇼핑몰 입점을 지원하고, 업체당 200만원 쿠폰도 지급합니다.
조세심판원은 장애가 해소된 날부터 14일 이내 제기되는 심판 청구는 기한 내 청구한 것으로 인정하는 연장 조치를 시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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