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플레이, 개인 콘텐츠 공간 진화…새 '엔터 공간' 한국 출시
SBS Biz 최나리
입력2025.09.24 04:35
수정2025.09.24 05:48
[달라지는 구글 플레이 (구글 제공=연합뉴스)]
구글 앱스토어 구글 플레이가 앱 다운로드를 넘어 사용자의 개인화된 콘텐츠 및 게이밍 허브로의 변신에 나섰습니다.
특정 앱을 실행해야 콘텐츠를 볼 수 있는 것이 아닌 다양한 콘텐츠를 담아내는 공간으로 진화하고, 특히 K 콘텐츠를 담은 새로운 공간을 한국에 우선 선보입니다.
구글 플레이는 새롭게 마련한 '엔터테인먼트 전용' 공간을 23일(현지시간)부터 한국에서 출시한다고 이날 밝혔습니다.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이 공간은 영화와 TV 프로그램, 웹툰을 포함해 숏폼 드라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한 곳에 모아 제공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인도의 '크리켓 허브'와 일본의 '만화 공간'과 같은 공간입니다.
사용자는 플레이 스토어에서 직접 웹툰 샘플을 읽어보고 흥미가 생기면 즉시 앱으로 이동해 전체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이번 달부터 '슬램덩크' 등 글로벌 인기작을 포함해 다양한 웹툰 샘플을 무료로 읽을 수 있고, 이어 보고 싶으면 앱 내에서 바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엔터테인먼트 전용' 공간은 이날부터 한국에서 가장 먼저 출시되는 것으로, 구글은 한국 시장에서 숏폼 콘텐츠 소비가 활발하다는 점에 주목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이 공간은 인기 있는 콘텐츠를 나열만 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 아티스트·게임·작품을 좋아하는 팬층의 관심사에 맞춰 콘텐츠를 묶어 제공합니다.
구글은 K팝 그룹 세븐틴의 데뷔 10주년과 월드투어를 기념하는 특집 공간을 마련해 팬들이 굿즈, 콘서트 티켓, 비하인드 영상을 손쉽게 접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게임 경험도 한층 업그레이드됩니다.
AI 기반 인게임(in-game) 도우미 '플레이 게임즈 사이드킥'(Play Games Sidekick)도 조만간 한국에 적용됩니다.
사용자는 이를 통해 게임을 중단하지 않고 업적, 공략, 통계 등 실시간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AI 모델 제미나이를 활용해 대화형 가이드도 제공받습니다.
향후 수개월 내 일부 게임에서 테스트가 시작되며, 초기에는 넷마블의 인기 게임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가 포함됐습니다.
구글은 또 한국을 포함해 24개국에 '내 페이지'(You Tab)라는 맞춤형 허브도 우선 출시할 예정입니다.
'내 페이지'에서는 개인의 게임 기록, 업적, 리워드, 구독 혜택 등을 종합적으로 확인할 수 있고, 관심사에 기반한 앱 추천과 오디오북·웹툰·영상 등 다양한 최신 콘텐츠 소식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구글은 "구글 플레이가 '스토어 그 이상'이라는 비전의 핵심 단계로, 앱을 찾는 공간에서 나아가 사용자 관심사에 맞춘 몰입형 K-콘텐츠 허브로 확장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구글 플레이 게임 부문 총괄 아우라쉬 마보드는 "한국은 스마트폰을 통한 짧고 몰입감 높은 콘텐츠 소비가 세계에서 가장 활발한 시장"이라며 "한국 사용자들이 앱을 실행하지 않고도 플레이 스토어에서 곧바로 콘텐츠를 발견하고 즐길 수 있도록 경험을 재설계했다"고 밝혔습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많이 본 'TOP10'
- 1.SK하닉 성과급 1.4억 소식에…고3 수험생들 '이 과' 선택했다
- 2.[단독] 108억→18억 '뚝'…한화오션, 공정위 과징금 대폭 감액 확정
- 3.성과급에 부글부글…삼성전자 넉달만에 노조원 9배 폭증
- 4.국민연금 받는 어르신 생활비 걱정 덜어준다
- 5.주담대 변동금리 더 오른다…무너지는 영끌족
- 6.월 500만원 벌어도 국민연금 안 깎는다…"일하면 손해" 끝?
- 7.'비명 지를 힘도 없다' 속타는 영끌족…주담대 금리 또 오른다
- 8."주가도 날고 주머니도 두둑하고"…삼성전자 반도체 신났네
- 9.SK하이닉스 역대급 성과급...평균 1.4억씩 받는다
- 10."월 50만·3년 넣으면 2200만원 통장"…34세 넘어도 기회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