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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계천 명물 되겠네"…운전자 없다고 놀라지 마세요

SBS Biz 류정현
입력2025.09.23 15:04
수정2025.09.23 16:40

[23일 서울 청계천 일대에서 운전석 없는 자율주행셔틀이 시험운행을 위해 대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운전석 없는 자율주행셔틀 ‘청계A01’ 노선이 도심 운행을 시작했다고 서울시가 오늘(23일) 밝혔습니다.



‘청계A01’는 오늘 오후 1시부터 교통카드가 있는 누구나 무료로 탑승할 수 있다. 서울시는 일단 시범 운행을 거쳐 내년 하반기 중 유료화할 예정입니다. 

해당 셔틀은 시험운전자가 운전대에 앉아 운행하는 기존의 자율주행버스와 달리 운전석과 운전대가 아예 없습니다.

이런 형태의 자율주행셔틀이 서울 시내를 운행하는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긴급 상황 대처 등 안전을 위해 상시 탑승하는 시험운전자 1인을 제외하고 한 번에 승객 8명까지 탑승할 수 있습니다.

차량은 국내 자율주행 대표기업인 ‘오토노머스에이투지(Autonomous A2Z)가 순수 국내기술로 개발한 ROii가 투입됩니다. 셔틀 내부에는 자율주행 상태와 운행정보를 안내하는 대형 디스플레이와 휠체어 탑승 리프트 등 다양한 편의시설도 갖춰져 있습니다.



‘청계A01’은 청계광장~청계3가(세운상가)~청계5가(광장시장) 왕복 4.8km 구간을 차량 2대가 순환 운행합니다. 양방향 총 11개의 정류소에 정차합니다. 평일 오전 10시에 오후 4시 50분까지 운행하며 1일 11회, 30분 간격(점심시간 제외)으로 다닙니다.

정류소 버스정보안내단말기(BIT)에 실시간 운행 정보가 안내됩니다. 네이버, 카카오 등 포털 지도에서도 ‘청계A01’ 노선을 검색해 실시간 운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운행 요금은 초기에 무료로 운영되지만 이용객은 일반 시내버스와 동일하게 ‘교통카드’를 태그한 후에 탑승할 수 있습니다. 시는 충분한 과정을 거쳐 내년 하반기 중 유료화할 예정입니다.

유료화 되더라도 ‘기후동행카드’로 무제한 이용할 수 있으며 지하철, 시내버스와 마찬가지로 수도권 환승할인도 적용됩니다.

시는 지난 달부터 시험 운행 및 전문가 안전 운행 검증 등을 거쳐 안전성을 충분히 검증한 후 정식 운행에 들어가기로 했습니다. 앞으로도 기술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야간 운행과 함께 운행구간도 연장도 검토해 ‘완전 무인 셔틀’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여장권 서울시 교통실장은 “서울 도심 명소인 청계천에서 한층 진보된 국내 자율주행 기술을 만나볼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서울시 곳곳에서 고도화된 자율주행 서비스를 선보이면서, 국내 자율주행 기술의 세계적 경쟁력을 입증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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