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시장 따라잡기] 숨 고르기 들어간 반도체주…상승 랠리 이끌까?

SBS Biz 박다은
입력2025.09.22 09:51
수정2025.09.22 13:31

■ 용감한 토크쇼 직설 '시장 따라잡기' - 손석우 앵커 경제평론가 및 건국대 겸임교수, 이경수 하나증권 연구원

Q. 지난주, 코스피가 사상 최고치를 새로 쓰면서, 시장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데요. 지난 금요일엔 하락 마감했잖습니까? 이번 주 시작은 어떨지, 일단 오늘(22일) 장 초반 분위기, 어떻게 보십니까?



Q. 지난주, 사상 최고치 랠리를 보인 코스피, 역사적으로 손꼽히는 흐름이었는데요. 이번 주에도 그 흐름을 이어갈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일각에선 3500선, 4000선 고개를 넘어설 것이란 전망이 나오던데.. 또 한편에선 3400선 이상에선 추격 매수를 자제해야 한단 조언을 하기도 하더라고요?

Q. 이런 가운데, 시장은 한국은행이 금리인하에 나설 것인지, 이 부분에 주목하고 있죠. 한은이 금리인하를 한다고 하면, 국내 주식시장엔 어떤 영향을 미칠지.. 아니면 이미 주가에 어느 정도 반영됐다고 보는 게 맞을지요?

Q. 외국인 자금 유입엔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쏠리는데요. 지난 금요일 흐름을 보면요. 지수 상승을 이끌던 외국인은 물량을 팔고 상승장에서 매도를 하던 개인이 순매수하는 모습이었잖습니까? 이번주 개인 투자자들 어떤 포지션을 취해야할지요?

Q. ​​​​​​​종목별로 좀 살펴보면요. 다시 내려왔지만, 지난주, 삼성전자가 1년 1개월만에 ‘8만전자’로 복귀하는 모습도 보였는데요. 일각에선 삼성전자 주가 10만원선, 11만원선 얘기도 나오던데, 어디까지 보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개인들은 삼성전자 8만전자 복귀에 매도하는 모습이긴 하던데요.



Q. ​​​​​​​코스피 상승 랠리가 이어진다면, 반도체주 중심으로 계속 간다고 보시는지요? 아니면 최근 상승장에서 소외되고 있는 조선주, 방산주, 원전주가 다시 힘을 받을지요?

Q. ​​​​​​​정책 훈풍에 증권주도 랠리의 한 축으로 부상하는 모습이었는데요. 지난 금요일엔 쫌 빠졌더라고요? 그렇다면 지금 이 타이밍, 진입하기 괜찮을지요?
​​​​​​​
Q. ​​​​​​​그렇지만 이러한 훈풍이 코스닥까지 크게 확산되는 모습은 아니었는데요. 코스닥 움직임은 어떨런지요?

Q. ​​​​​​​최근 국내시장 상승세는 뉴욕증시 강세, 특히 기술주 훈풍 영향이 컸는데요. 미국증시 움직임은 어떨까요?

Q. ​​​​​​​이렇게 증시가 활황이라 포모 심리도 확산하는 모습이던데요. 만약 지금 타이밍에서 투자를 시작한다면, 미국장과 국내장 중에 어느 쪽이 더 낫다고 보시는지도 궁금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박다은다른기사
40년 만에 강세장 올까?…'널뛰는' 코스피
증시 덮친 'AI 거품' 공포…이어지는 코스피 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