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롯데카드 유출 사실 과잉 대응했으면 국민들 불안"
SBS Biz 오서영
입력2025.09.19 10:22
수정2025.09.19 10:42
[류제명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과 권대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해킹 대응을 위한 과기정통부-금융위 합동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금융당국과 금융보안원이 이달 초 롯데카드 해킹 사태 조사에 들어간 직후 고객 정보 유출 가능성을 인지했으나 숨긴 것 아니냐는 기자 질의에 "정확한 포렌식 시간이 필요했다"라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금융위원회는 오늘(19일) 서울정부청사에서 열린 '해킹 대응을 위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금융위원회 합동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혔습니다.
권대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롯데카드 정보 유출 사태와 관련해 "확인되지 않은 사실을 너무 빠르게 알리는 것도 과잉 대응을 해서 국민들께서 불안할 수 있기 때문에 저희가 그런 판단을 내린 결정적 이유는 부정 사용의 가능성이 없다는 것이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확하게 포렌식 결과를 가지고 분류를 상세하게 해서 이런 식으로 안내해야 한다"며 "800만명 대상으로 큰일 났습니다라고 하면 시스템이 마비되는 측면이 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권 부위원장은 "굉장히 공정하고 투명하게 대응해야 하지만 또 스마트하게 대응해야 하기 때문에 저희는 그런 프로세스와 절차 등을 다 따지면서 저희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했다"고 강조했습니다.
늑장 대응을 하거나 감춘 것은 아니며, 노출 위험도에 따라 개별적으로 맞춤 안내를 하는 과정이었다는 설명입니다.
권 부위원장 설명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지난 2일 검사에 착수한 뒤 이달 초 관계 기관이 모였고, 포렌식 과정에서 당초 롯데카드가 신고했던 것보다 많은 200기가바이트 데이터의 반출을 파악했으며 정보 유출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다만 확인이 안 되고 분류가 되지 않아 포렌식 결과를 기다렸다는 겁니다. 이에 롯데카드는 어제(18일) 대국민 사과를 하기 전까지 전 고객에게 사실과 달리 "아직 고객 정보 유출 사실은 확인되지 않았다"라고 밝혀 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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