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소액결제 피해 사례 추가 확인…피해자 총 362명”
SBS Biz 김한나
입력2025.09.18 15:09
수정2025.09.23 08:18
KT 무단 소액결제 사건과 관련해 추가 피해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KT는 오늘(18일) 브리핑을 통해 "소액결제 피해 관련 최초 침해 및 개인정보 유출 발표 이후 침해 정황을 확인하고 보호 조치를 이행했다"며 "피해 고객 수는 당초 278명에서 362명으로, 누적 피해 금액은 2억 4천만 원으로 집계됐다"고 발표했습니다.
KT는 지난 6월부터 ARS 인증을 거친 소액결제를 전수 조사하고 결제 패턴과 통화 패턴을 분석해 불완전 로그가 발생한 사례를 선별한 뒤 해당 고객이 접속한 초소형 기지국 정보를 종합해 의심 대상을 추려냈다고 설명했습니다.
KT는 이를 통해 기존 상품권 소액 결제 피해 이외에 교통카드 등 다른 유형의 소액결제 피해 사례를 추가로 확인했고 기존에 확인된 불법 초소형 기지국 ID 2개 이외에 2개의 ID를 추가 발견했다고 부연했습니다.
총 2만 명이 이들 4개의 불법 초소형 기지국 신호를 수신한 것으로 파악됐으며 해당 기지국 ID를 통해 국제이동가입자식별정보(IMSI)와 국제단말기식별번호(IMEI), 휴대폰 번호가 유출된 정황도 확인됐습니다.
KT는 "피해 정황이 추가로 확인된 고객에게도 소액 결제 금액을 고객이 부담하지 않도록 조치 중"이라며 "무료 유심 교체와 유심 보호 서비스 가입도 지원한다"고 밝혔습니다.
KT는 "지난 5일 비정상적인 소액결제 시도를 차단한 이후 새로운 피해는 발생하지 않았으며 추가로 확인한 피해 역시 모두 그 이전에 발생했다"며 "소액 결제 과정에서 필요한 고객 성명과 생년 월일이 KT를 통해 유출된 정황은 확인되지 않았다"고 덧붙였습니다.
다만 "유심정보 인증키는 유출되지 않은 만큼 복제폰 생성을 통한 피해 발생 가능성도 없는 것으로 분석됐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와 함께 "추가로 확인된 피해 정황에 대해 개인정보보호위원회에 18일 보완 신고를 마쳤다"며 "해당 고객을 대상으로 신고 사실과 피해 사실 여부 조회 기능, 유심 교체 신청 및 보호서비스 가입 링크 등에 대해 개별 안내 중"이라고 설명했습니다.
KT는 "불법 초소형 기지국을 악용한 피해 사례가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초소형 기지국을 비롯한 네트워크 관리 체계를 고도화하고 비정상적인 소액결제 유형 차단과 유형별 실시간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등 고객 피해 예방 조치를 확대하고 있다"며 "이번 사건을 계기로 전국 2천여 개 매장을 안전안심 전문매장으로 전환해 고객이 안심하고 통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KT는 피해 고객을 대상으로 향후 휴대전화 통신기기 사용과 연계해 발생하는 금융 사기 피해를 보상하는 KT 안전안심보험을 3년간 무료로 제공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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