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줌인] 미국 공장 단속, 조기 가동률 저하 우려
SBS Biz
입력2025.09.10 15:07
수정2025.09.10 19:28
■ 머니쇼+ '머니줌인' - 문학훈 오산대학 미래전기자동차과 교수
전기차 시대를 준비하던 한국차 업계가 미국에서 연이어 악재를 맞고 있죠? 이민 단속으로 노동력 불안, IRA 보조금 규제에 이어 관세 부활까지, 한국차 업계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생산·수출 구조에서부터 미래차 경쟁력까지, 이번 이슈가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문학훈 오산대학 미래전기자동차과 교수님 모시고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Q. 최근 미국 조지아주에서 현대차·LG 배터리 합작 공장에서 대규모 이민 단속이 벌어졌는데요. 합작 공장은 현대차와 기아 전기차 공급망의 핵심 거점이잖아요? 노동력 차질이 당장 공장 가동률이나 생산 계획에 어떤 영향을 줄까요?
- 미국 공장 단속, 조기 가동률 저하 우려
- 단속 이후 배터리 공장 건설 전면 중단
- 노동력 이탈로 생산계획 차질 불가피
- 현대·LG 공급망 핵심 거점에 대혼란
- 노동자 구금, 현장 작업 지연 현실화
- 인력 부족, 하청업체 공사 일정 난항
- 공급망 불안, 미국 내 완성차 생산 위축
- 전기차 출고 지연, 고객 인도 일정 차질
- 생산차질이 지역 경제까지 악영향 우려
- 현대차·LG 조지아 투자 신뢰도 타격
Q. 미국 현지에서 "이민 단속 강화"와 "공급망 안정"이라는 두 가지 정책 목표가 충돌한다는 지적이 나오는데요. 한국 자동차 기업 입장에서는 어떤 리스크 관리가 필요할까요?
- 이민 단속 강화, 공급망 안정과 정책 충돌
- 노동력 불안, 정책 목표 사이 리스크 중대
- 단속과 투자환경 악화, 현지진출 기업 우려
- 현지법 준수·합법고용 리스크 관리 시급
- 비자·노동허가 관리, 리스크 대응 강화 필요
- 실적 악화 대비 선제적 위기관리 요구
- 현장 혼란, 규제 불확실성에 대응책 모색
- 다양한 노동형태 감독, 규제 체크리스트 강화
- 사업 연속성 위한 내부 점검체계 구축 필요
- 美 정치적·법적 변화 맞춘 대응전략 수립 시급
Q. 노동력 확보가 흔들리면 인건비 상승, 공사 지연이 불가피하다는데…이게 현대차만의 문제가 아니라 업계 전반으로 비용 압박 확산하진 않을까요?
- 합법 인력 확보 난항, 인건비 상승 불가피
- 인건비 부담 가중, 공사 지연 현실화
- 노동력 확보 실패시 원가 압박 확산 가능
- 현대차 뿐 아니라 업계 전체 비용 부담
- 미국 내 건설사 전반, 비용 구조 악화 우려
- 인건비 급등, 완성차 생산 단가 영향 전망
- 하청업체 공사 일정 지연, 원가 상승 돌출
- 공급망 전반에 비용 인상 전이 우려
- 노동 리스크, 전기차 밸류체인에도 확산
- 제조업 부활 정책, 인건비 부담 상존
Q. 이번 단속, 단순한 법 집행이 아니라 정치 일정과 맞물린 거라는 분석도 있습니다. 트럼프 지지자 결집용이라는 말이 있던데 어떻게 보시나요?
- 단순 단속 아닌 미 정치 일정과 연계 해석
- 트럼프, 지지자 결집용 단속 해석 제기
- 중간선거 앞두고 이민 이슈 정치적 이용
- 조지아 단속, 바이든 일자리 정책 타격 가능
- 일자리 논란, 트럼프 정치 메시지 강화 의도
- 해외투자기업 압박, 통상 정책 연계 분석
- 노동 이슈, 여야 갈등과 선거용 활용 전망
- 단속 현장서 정치적 여론 분열 촉발
- 이번 단속, 외국기업 투자 위축 우려
- 정책 변화, 자동차·배터리 업계 직격탄
Q. 중국 바이두의 자율주행 로보택시 서비스 '아폴로 고(Apollo Go)'를 한국에 도입하기 위한 협의가 진행되고 있다고 하는데, 한국 시장에서 잘 적응을 할까요?
- 바이두, 한국 특허 114건… 현대 압도
- 특허 주도권, 산업 판도 결정 변수
Q. 일본은 미국과 합의로 관세율을 낮췄는데, 한국은 FTA 혜택이 끝나면서 다시 25% 관세가 부활했습니다. 이렇게 되면 일본차와 한국차의 대미 경쟁 구도가 완전히 뒤집히는 거 아닌가요?
- 미국, 일본 자동차 관세 15%로 인하 결정
- 한국은 FTA 종료로 25% 관세 재부과
- 한일 간 자동차 가격 역전 현상 현실화
- 관세 차이, 일본차에 가격경쟁력 쏠림 우려
- 아반떼 가격상승, 코롤라보다 최대 2천달러 비싸져
- 현대차·기아 실적 악화, 대미 수출 둔화 불가피
- 일본차의 미국 내 점유율 확대 현실화
- 경쟁구도 급변, 현대차 대응책 시급
- 품목관세 차이, 시장 판도 완전히 뒤바뀐다
- 자동차 수출전략 전면 재정비 필요
Q. 현대차·기아 미국 비중이 글로벌 이익의 40%가 넘는다는데, 관세 25% 붙으면 가격 올릴 수밖에 없죠. 그러면 소비자 수요랑 점유율, 바로 무너질까요?
- 현대·기아 미국 비중 글로벌 이익 40% 넘겨
- 관세 25% 부과시 차량 가격 추가 인상 불가피
- 소비자 수요 둔화, 시장 점유율 하락 우려
- 점유율 방어 위해 가격 동결ㆍ프로모션 강화
- 판매량 감소, 실적 타격 현실화 가능성
- 관세 부담, 경쟁사 대비 불리한 위치
- 대미 수출 둔화, 이익 1조원 이상 감소 전망
- 미국 내 재고로 단기 방어, 이후 타격 확대
- 멕시코·캐나다산 비중 낮아 가격 상승 압력
- 점유율 경쟁 치열, 시장 내 전략 재점검 필요
Q. 그래도 다행이라고 해야 할까요. 7년 만에 파업에 들어갔던 현대차 노조가 임단협에서 잠정 합의를 이뤘습니다. 최근 노란봉투법 이슈까지 겹치면서 노동 문제가 계속 화두가 되고 있는데요, 자동차 업계는 이번 상황을 어떻게 보고 있을까요?
- 현대차 노조, 7년만에 임단협 잠정합의 도출
- 노사합의로 파업 리스크 일단 해소
- 노란봉투법 통과, 노조 요구사항 확대 분석
- 노사 갈등, 계열사까지 확산 경계 분위기
- 합의 이후에도 경영 리스크 지속 관측
- 자동차 업계, 노조 리스크 관리 강화 예고
- 하청·외주까지 노동문제 확산 우려
- 임단협 이후 노동유연성 논의 활발 전망
- 자동차 산업 노사분쟁, 글로벌 공급망에도 영향
- 국내외 자동차 업계, 노동문제 대응 본격화
Q. IRA 보조금 규제로 이미 현지 투자 압박이 큰데, 여기에 관세까지 겹치면 결국 미국에 더 공장 지으라는 거죠? 다른 방법도 있을까요?
- IRA 규제ㆍ관세, 현지 투자 압박 가중
- 추가 공장 건설 요구, 대응책 모색 중
- 미국 생산 확대 외 뾰족한 대안 부족
- 부품 현지화율 미달시 보조금 제외
- 현지화 투자 30% 비용 절감 기대
- 비자 문제ㆍ공장 가동 지연, 투자 리스크
- 정책변화 따라 현지 전략 재설정 필수
- 제조업 회귀 압박, 한국기업 고심 깊어져
- 리쇼어링 외 다양한 공급망 다각화 검토
- 고관세·규제, 글로벌 생산 거점 재배치 고려
Q. 삼성SDI·LG에너지솔루션 등 배터리 업계 역시 현대차·기아의 미국 수요와 맞물려 있는데요. 관세 충격이 국내 전기차 밸류체인 전반에 어떤 여파를 줄까요?
- 미국 관세충격, 배터리 밸류체인에 파장
- 현대차·기아 수요 감소, 배터리업계 실적 우려
- LG·삼성SDI 등 美 수출환경 악화 전망
- 美 공장 건설 중단, 일정 지연 불가피 전망
- 인건비 압박, 원가 상승으로 이어질 가능성
- 완성차 공장 차질이 배터리업계로 번질 위험
- 생산액 감소, 국내 배터리 기업 수익 직격탄
- 미국 현지 투자 확대 요구 증가
- 미국 밸류체인 중단 시 파급효과 전방위 확산
- 배터리업계, 정책변화 주시하며 대응책 마련중
Q. 마지막으로, 중장기적으로 이번 관세 차별이 한국 자동차 산업의 글로벌 생산·수출 구조, 그리고 미래차(전기·수소차) 경쟁력에 어떤 방향성을 줄 거라고 보세요?
- 관세 차별, 글로벌 생산구조 전면 재편 불가피
- 미래차(전기·수소차) 해외생산 확대 전망
- 수출구조 변화, 멕시코·캐나다 생산비중 증가
- 미국ㆍ일본과 격차로 경쟁력 약화 우려
- 한미FTA 종료로 전기차 점유율 하락 가능성
- 관세 장벽, 배터리 현지화·투자 필수화
- 업계, 글로벌 시장 대응 전략 재정립 중
- 미래차 경쟁구도, 규제ㆍ정책 따라 급변
- R&D 투자 확대, 기술 차별화 필요성 강조
- 장기적으로 동남아·유럽시장 공략 강화 전망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전기차 시대를 준비하던 한국차 업계가 미국에서 연이어 악재를 맞고 있죠? 이민 단속으로 노동력 불안, IRA 보조금 규제에 이어 관세 부활까지, 한국차 업계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생산·수출 구조에서부터 미래차 경쟁력까지, 이번 이슈가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문학훈 오산대학 미래전기자동차과 교수님 모시고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Q. 최근 미국 조지아주에서 현대차·LG 배터리 합작 공장에서 대규모 이민 단속이 벌어졌는데요. 합작 공장은 현대차와 기아 전기차 공급망의 핵심 거점이잖아요? 노동력 차질이 당장 공장 가동률이나 생산 계획에 어떤 영향을 줄까요?
- 미국 공장 단속, 조기 가동률 저하 우려
- 단속 이후 배터리 공장 건설 전면 중단
- 노동력 이탈로 생산계획 차질 불가피
- 현대·LG 공급망 핵심 거점에 대혼란
- 노동자 구금, 현장 작업 지연 현실화
- 인력 부족, 하청업체 공사 일정 난항
- 공급망 불안, 미국 내 완성차 생산 위축
- 전기차 출고 지연, 고객 인도 일정 차질
- 생산차질이 지역 경제까지 악영향 우려
- 현대차·LG 조지아 투자 신뢰도 타격
Q. 미국 현지에서 "이민 단속 강화"와 "공급망 안정"이라는 두 가지 정책 목표가 충돌한다는 지적이 나오는데요. 한국 자동차 기업 입장에서는 어떤 리스크 관리가 필요할까요?
- 이민 단속 강화, 공급망 안정과 정책 충돌
- 노동력 불안, 정책 목표 사이 리스크 중대
- 단속과 투자환경 악화, 현지진출 기업 우려
- 현지법 준수·합법고용 리스크 관리 시급
- 비자·노동허가 관리, 리스크 대응 강화 필요
- 실적 악화 대비 선제적 위기관리 요구
- 현장 혼란, 규제 불확실성에 대응책 모색
- 다양한 노동형태 감독, 규제 체크리스트 강화
- 사업 연속성 위한 내부 점검체계 구축 필요
- 美 정치적·법적 변화 맞춘 대응전략 수립 시급
Q. 노동력 확보가 흔들리면 인건비 상승, 공사 지연이 불가피하다는데…이게 현대차만의 문제가 아니라 업계 전반으로 비용 압박 확산하진 않을까요?
- 합법 인력 확보 난항, 인건비 상승 불가피
- 인건비 부담 가중, 공사 지연 현실화
- 노동력 확보 실패시 원가 압박 확산 가능
- 현대차 뿐 아니라 업계 전체 비용 부담
- 미국 내 건설사 전반, 비용 구조 악화 우려
- 인건비 급등, 완성차 생산 단가 영향 전망
- 하청업체 공사 일정 지연, 원가 상승 돌출
- 공급망 전반에 비용 인상 전이 우려
- 노동 리스크, 전기차 밸류체인에도 확산
- 제조업 부활 정책, 인건비 부담 상존
Q. 이번 단속, 단순한 법 집행이 아니라 정치 일정과 맞물린 거라는 분석도 있습니다. 트럼프 지지자 결집용이라는 말이 있던데 어떻게 보시나요?
- 단순 단속 아닌 미 정치 일정과 연계 해석
- 트럼프, 지지자 결집용 단속 해석 제기
- 중간선거 앞두고 이민 이슈 정치적 이용
- 조지아 단속, 바이든 일자리 정책 타격 가능
- 일자리 논란, 트럼프 정치 메시지 강화 의도
- 해외투자기업 압박, 통상 정책 연계 분석
- 노동 이슈, 여야 갈등과 선거용 활용 전망
- 단속 현장서 정치적 여론 분열 촉발
- 이번 단속, 외국기업 투자 위축 우려
- 정책 변화, 자동차·배터리 업계 직격탄
Q. 중국 바이두의 자율주행 로보택시 서비스 '아폴로 고(Apollo Go)'를 한국에 도입하기 위한 협의가 진행되고 있다고 하는데, 한국 시장에서 잘 적응을 할까요?
- 바이두, 한국 특허 114건… 현대 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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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일본은 미국과 합의로 관세율을 낮췄는데, 한국은 FTA 혜택이 끝나면서 다시 25% 관세가 부활했습니다. 이렇게 되면 일본차와 한국차의 대미 경쟁 구도가 완전히 뒤집히는 거 아닌가요?
- 미국, 일본 자동차 관세 15%로 인하 결정
- 한국은 FTA 종료로 25% 관세 재부과
- 한일 간 자동차 가격 역전 현상 현실화
- 관세 차이, 일본차에 가격경쟁력 쏠림 우려
- 아반떼 가격상승, 코롤라보다 최대 2천달러 비싸져
- 현대차·기아 실적 악화, 대미 수출 둔화 불가피
- 일본차의 미국 내 점유율 확대 현실화
- 경쟁구도 급변, 현대차 대응책 시급
- 품목관세 차이, 시장 판도 완전히 뒤바뀐다
- 자동차 수출전략 전면 재정비 필요
Q. 현대차·기아 미국 비중이 글로벌 이익의 40%가 넘는다는데, 관세 25% 붙으면 가격 올릴 수밖에 없죠. 그러면 소비자 수요랑 점유율, 바로 무너질까요?
- 현대·기아 미국 비중 글로벌 이익 40% 넘겨
- 관세 25% 부과시 차량 가격 추가 인상 불가피
- 소비자 수요 둔화, 시장 점유율 하락 우려
- 점유율 방어 위해 가격 동결ㆍ프로모션 강화
- 판매량 감소, 실적 타격 현실화 가능성
- 관세 부담, 경쟁사 대비 불리한 위치
- 대미 수출 둔화, 이익 1조원 이상 감소 전망
- 미국 내 재고로 단기 방어, 이후 타격 확대
- 멕시코·캐나다산 비중 낮아 가격 상승 압력
- 점유율 경쟁 치열, 시장 내 전략 재점검 필요
Q. 그래도 다행이라고 해야 할까요. 7년 만에 파업에 들어갔던 현대차 노조가 임단협에서 잠정 합의를 이뤘습니다. 최근 노란봉투법 이슈까지 겹치면서 노동 문제가 계속 화두가 되고 있는데요, 자동차 업계는 이번 상황을 어떻게 보고 있을까요?
- 현대차 노조, 7년만에 임단협 잠정합의 도출
- 노사합의로 파업 리스크 일단 해소
- 노란봉투법 통과, 노조 요구사항 확대 분석
- 노사 갈등, 계열사까지 확산 경계 분위기
- 합의 이후에도 경영 리스크 지속 관측
- 자동차 업계, 노조 리스크 관리 강화 예고
- 하청·외주까지 노동문제 확산 우려
- 임단협 이후 노동유연성 논의 활발 전망
- 자동차 산업 노사분쟁, 글로벌 공급망에도 영향
- 국내외 자동차 업계, 노동문제 대응 본격화
Q. IRA 보조금 규제로 이미 현지 투자 압박이 큰데, 여기에 관세까지 겹치면 결국 미국에 더 공장 지으라는 거죠? 다른 방법도 있을까요?
- IRA 규제ㆍ관세, 현지 투자 압박 가중
- 추가 공장 건설 요구, 대응책 모색 중
- 미국 생산 확대 외 뾰족한 대안 부족
- 부품 현지화율 미달시 보조금 제외
- 현지화 투자 30% 비용 절감 기대
- 비자 문제ㆍ공장 가동 지연, 투자 리스크
- 정책변화 따라 현지 전략 재설정 필수
- 제조업 회귀 압박, 한국기업 고심 깊어져
- 리쇼어링 외 다양한 공급망 다각화 검토
- 고관세·규제, 글로벌 생산 거점 재배치 고려
Q. 삼성SDI·LG에너지솔루션 등 배터리 업계 역시 현대차·기아의 미국 수요와 맞물려 있는데요. 관세 충격이 국내 전기차 밸류체인 전반에 어떤 여파를 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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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차·기아 수요 감소, 배터리업계 실적 우려
- LG·삼성SDI 등 美 수출환경 악화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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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건비 압박, 원가 상승으로 이어질 가능성
- 완성차 공장 차질이 배터리업계로 번질 위험
- 생산액 감소, 국내 배터리 기업 수익 직격탄
- 미국 현지 투자 확대 요구 증가
- 미국 밸류체인 중단 시 파급효과 전방위 확산
- 배터리업계, 정책변화 주시하며 대응책 마련중
Q. 마지막으로, 중장기적으로 이번 관세 차별이 한국 자동차 산업의 글로벌 생산·수출 구조, 그리고 미래차(전기·수소차) 경쟁력에 어떤 방향성을 줄 거라고 보세요?
- 관세 차별, 글로벌 생산구조 전면 재편 불가피
- 미래차(전기·수소차) 해외생산 확대 전망
- 수출구조 변화, 멕시코·캐나다 생산비중 증가
- 미국ㆍ일본과 격차로 경쟁력 약화 우려
- 한미FTA 종료로 전기차 점유율 하락 가능성
- 관세 장벽, 배터리 현지화·투자 필수화
- 업계, 글로벌 시장 대응 전략 재정립 중
- 미래차 경쟁구도, 규제ㆍ정책 따라 급변
- R&D 투자 확대, 기술 차별화 필요성 강조
- 장기적으로 동남아·유럽시장 공략 강화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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