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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아도우미 잠재수요 30만가구…"공공돌봄도 한달 넘게 대기"

SBS Biz 정광윤
입력2025.09.08 14:55
수정2025.09.08 15:57


아이돌봄서비스를 신청한 뒤 도움을 받기까지 한 달 이상 기다린 경우가 29%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아이돌보미를 필요로 하지만 대기기간이나 비용 부담 등 때문에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도 최대 30만가구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됐습니다.

8일 한국개발연구원이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의뢰로 작성한 '육아도우미 시장 현황 파악 및 개선방안 연구'에 따르면 지난 2022년 기준 자료를 바탕으로 산출한 육아도우미 이용가구는 최대 11만6천여가구 수준입니다.

이 가운데 공공 서비스 이용가구가 약 7만9천가구, 민간이 약 3만7천가구입니다.

전체 3분의 2 이상을 차지하는 공공 아이돌봄서비스 이용가구의 경우, 아이돌보미와 연계까지 대기기간이 1주 이상 걸린 가구가 66%였고 29%는 한 달 이상 기다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따라 아이돌봄서비스와 관련해 "대기기간에 만족하지 않는다"고 답한 비율이 약 23%로 가장 높아, 비용(20%)이나 돌보미 역량(7%)에 불만족했다는 답변보다 많았습니다.

반면 민간 육아도우미는 연계가 빠른 대신 비용 부담이 커, 고소득가구 외엔 이용이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2022년 기준 민간 도우미를 이용 중인 가구 비중은 월가구 소득 700만원 이상 맞벌이에서 5.17%로 가장 높았고, 다른 소득구간이나 외벌이 가구에선 1%를 밑돌았습니다.

연구진은 "민간 육아도우미는 사실상 가구소득 700만원 이상의 맞벌이 가구만 이용한다"며 "공공 아이돌봄서비스는 맞벌이 가구 가구소득 300만~700만원, 외벌이 가구는 가구소득 300만 원 미만인 가구에서 더 많이 이용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공공 서비스의 경우 도우미와의 연계속도, 민간은 비용 부담 등이 개선된다면 도움을 받으려 할 잠재수요가 최대 30만1천가구에 달할 것으로 추산됐습니다.

지난 2022년 기준 이용가구의 두 배를 훌쩍 웃도는 규모입니다.

이와 관련해 보고서에선 아이돌보미-수요자 연계속도를 높이고, 민간 업체 이용요금을 보조하는 방안을 고려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장거리 연계나 단시간 연계 횟수에 따라 교통비 지원을 인상하는 등 방법으로 연계속도를 높이고, 민간 업체 이용비에 대해 바우처를 지원하자는 겁니다.

연구진은 "바우처 지원이 가능한 민간 육아도우미 자격을 설정하되 도우미의 공급을 과도하게 축소할 우려가 있는 방향은 지양해야 한다"며 "민간 서비스 질을 관리할 수 없다면 공공이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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