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트럼프, 일본 차 15% 인하…우리나라는 감감무소식?

SBS Biz 정광윤
입력2025.09.05 11:21
수정2025.09.05 11:49

[앵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우리나라에 앞서 일본산 자동차 관세를 15%로 낮추는 행정명령에 서명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상당한 규모의 반도체 관세를 곧 발표하겠다" 고도 예고했는데요.

정광윤 기자, 우리보다 일본부터 관세를 내렸네요?

[기자]

무역합의 세부내용을 두고 한일 모두 미국과 이견을 보이며 절차가 미뤄지던 중 일본 쪽 먼저 마무리된 겁니다.



이에 따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일본과 무역합의를 공식 이행하기 위한 행정명령에 서명했습니다.

여기엔 일본산 자동차와 차 부품에 부과해 온 25%의 품목별 관세를 15%로 낮춘다는 내용이 포함됐는데요.

일본 언론은 "이르면 다음 주 발효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우리나라도 역시 자동차 관세를 현 25%에서 15%로 인하하기로 미국과 합의했는데요.

대미투자 등 다른 합의 분야 세부사항에서 의견이 달라 행정절차가 늦어지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와 관련해 이번 행정명령에선 "일본 정부가 5천500억 달러를 투자하고, 미국 정부가 (투자처를) 선정할 것"이라고 명시했는데요.

또 미 상무부 장관이 합의 이행 여부를 모니터링하고 일본이 이행하지 않으면 관세 행정명령을 조정할 수 있다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앵커]

미국이 차 관세를 미끼로 막대한 대가를 요구했는데, 이게 끝이 아니죠?

[기자]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 만찬에서 기자들에게 "반도체와 관련해 미국에 들어오지 않는 회사들에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조만간 발표하겠다면서 "그렇게 높지는 않지만, 꽤 상당한 관세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는데요.

"미국에 (공장) 건설 계획을 갖고 들어오면 예외"라고도 말했습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이미 미국 내 생산시설을 증설하고 있어 직격탄을 피할 가능성이 있지만 구체적인 내용이 나올 때까진 안심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SBS Biz 정광윤입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정광윤다른기사
이달 들어 반도체 수출 42% 증가…역대 최대치
12월 1일∼20일 수출 430억달러, 일평균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