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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 전기차 사면 400만원 준다…관세 피해기업 13조 지원

SBS Biz 조슬기
입력2025.09.03 17:52
수정2025.09.03 18:55

[앵커] 

올해 남은 기간 우리 경제 회복의 발목을 잡을 가장 큰 불안 요인은 미국발 관세 폭탄입니다. 

지난 7월 말 한미 관세협상 타결에도 불구하고 지난달 대미 수출은 이미 12%나 급감하는 등 통상 리스크는 커지고 있는데요. 

그래서 정부는 기업들의 관세충격 대응 지원을 더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13조 원이 넘는 긴급 자금과 역대 최대 규모의 무역보험 지원을 비롯해 관세로 타격을 입은 수출을 내수 시장에서 만회하기 위해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했습니다. 

조슬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내년에 휘발유차 등 내연기관차를 전기차로 바꿀 경우 최대 100만 원의 지원금이 더 나옵니다. 

미국 시장에서 25% 품목관세 직격탄을 맞고 판매가 줄어든 완성차 업계를 지원하기 위해 구매 보조금에 전환 지원금이 신설됐습니다. 

미국 시장에서 줄어든 입지를 내수로 만회하는 동시에 소비자의 전기차 구매 부담도 낮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에너지 효율 1등급 가전을 사면 구매액의 10%를 돌려주는 환급 사업도 같은 맥락으로 볼 수 있습니다. 

건설·토목 등 인프라 건설 시 국산 철강재를 사용하면 인센티브를 주고, 지역별 노후 기계를 교체하거나 에너지저장장치(ESS) 보급을 늘리는 것도 내수시장 활성화의 일환입니다. 

대미 관세 직격탄을 맞은 수출 기업들 자금 지원 방안도 마련했습니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등 정책 금융기관을 통해 모두 13조 6천억 원 규모의 긴급자금이 지원됩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 관세 피해 업종 저리 운영 자금은 금리를 추가로 인하하고 대출 한도도 10배로 늘리겠습니다.] 

무역보험 규모도 기존 256조 원에서 역대 최대인 270조 원으로 확대됩니다. 

중국발 공급 과잉과 50% 품목관세 부과 조치로 이중고를 겪고 있는 국내 철강·알루미늄 업계에 5천700억 원 규모의 특별 금융 지원이 이뤄집니다. 

K-콘텐츠, 푸드 등 유망 산업은 새로운 성장 축으로 육성하고 이차전지·바이오 등 주력 산업은 특화단지 추가 지정을 통해 중장기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SBS Biz 조슬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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