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명 중 3명이 주식 앱 오류 경험…만족도 1위 KB·꼴찌 키움
SBS Biz 이정민
입력2025.08.22 06:59
수정2025.08.22 07:00
한국소비자원이 오늘(22일) 내놓은 서비스 비교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 4월 기준 최근 6개월 이내 증권사 모바일앱을 통해 국내와 해외 주식 투자 경험이 있는 소비자 2천100명 가운데 1천240명(59%)은 증권사 앱을 이용하면서 불만·피해를 경험했습니다.
불만·피해를 경험한 비율은 지난 2021년 52.2%보다 6.8%포인트 높아졌습니다.
유형별로 보면 '시스템 오류와 접속 장애'를 경험했다고 응답한 소비자가 630명(50.8%·다중응답)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조사 대상 전체 2천100명을 기준으로 보면 사용자 10명 중 3명이 시스템 장애를 경험한 겁니다.
'앱 로그인과 인증 문제' 603명(48.6%), '높은 수수료와 숨겨진 비용' 439명(35.4%)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반대매매 강제 청산(191명·15.4%), 허위 또는 부정확한 투자정보 제공(187명·15.1%), 과도한 신용거래 권유(158명·12.8%) 등과 관련한 불만·피해도 집계됐습니다.
최근 비대면 거래를 선호하면서 MTS(모바일 트레이딩 시스템)를 이용하는 투자자가 늘어나는 추세지만 서비스 만족도는 더 떨어졌습니다.
실제 증권사 앱 만족도 조사에서 7개 증권사는 5점 만점에 평균 3.55점을 받았습니다. 4년 전 3.59점보다 0.04점 낮아졌습니다.
KB증권(M-able)이 3.63점으로 만족도가 가장 높았고, NH투자증권(나무증권), 미래에셋증권(M-STOCK)이 각각 3.61점으로 공동 2위였습니다. 신한투자증권(신한SOL증권)도 3.58점으로 평균을 넘겼습니다.
키움증권(영웅문S#·3.43점)의 만족도가 가장 낮았고, 한국투자증권(한투·3.47점), 삼성증권(mPOP·3.52점)도 평균에 못 미치는 점수를 받았습니다.
조사 항목별 만족도를 보면 수수료·이자, 정보제공, 주식거래 등 '핵심서비스'는 3.76점으로 비교적 높았지만 서비스 이용 시 느낀 긍정·부정 감정의 빈도를 나타내는 '서비스 체험'은 3.10으로 낮았습니다.
소비자들은 증권사 앱을 선택할 때 '편의성·디자인'(31.4%)과 '거래수수료'(31.4%)를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해외 주식 거래 때는 '낮은 환전 수수료'(33.4%)가 증권사 선택의 가장 큰 이유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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