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한국투자TIF알아서평생소득ETF포커스펀드, TIF 중 수익률 1위

SBS Biz 엄하은
입력2025.08.19 17:45
수정2025.08.19 17:45

한국투자신탁운용은 ‘한국투자TIF알아서평생소득ETF포커스펀드’가 국내 설정된 목표인컴펀드(TIF; Target Income Fund) 중 가장 높은 수익률을 기록했다고 오늘(19일) 밝혔습니다.

펀드평가사 에프엔가이드에 따르면, 전날 종가 기준 한국투자TIF알아서평생소득ETF포커스펀드(채권혼합-재간접형)(C-F 클래스 기준)의 최근 1년 수익률은 10.07%다. 국내 TIF 가운데 가장 높은 수익률입니다.



한국투자TIF알아서평생소득ETF포커스펀드는 글로벌 주식과 채권 등 다양한 자산에 투자하며 장기 초과 수익과 위험 관리를 동시에 추구하는 자산배분형 TIF입니다.

TIF는 은퇴 자산을 효과적으로 유지·활용할 수 있도록 노후 자산관리에 특화된 맞춤형 펀드로, 연금 개시 시점에 맞춘 인출률을 고려해 운용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이 펀드는 구내 투자자에게 최적화된 자산배분 전략을 적용해 미국 성장주 중심의 해외 주식과 국내 채권의 조합으로 운용됩니다. 외환자산은 100% 환노출되며, 경기 상승과 하강 국면의 시나리오 차이를 줄인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상장지수펀드(ETF) 위주의 저비용 포트폴리오 구성을 통해 정기적인 비중 조절, 시장상황과 비용을 고려한 리밸런싱 등에 나섭니다.



이 펀드는 주식 비중을 약 35~40% 수준으로 유지해 은퇴 이후에도 일정 수준 이상의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설계됐습니다. 동시에 40년 이상의 경기사이클을 분석해 자체 개발한 장기자본시장가정(LTCMA)을 바탕으로 수익률은 높이고, 리스크는 정교하게 관리하는 최적화된 포트폴리오를 적용했습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엄하은다른기사
'1인당 10만원' 총 2.3조 보상…SKT 거부 땐 소송전
공정위, 대한항공 마일리지 통합안 미흡…보완 요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