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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엔지니어링 고속도로 붕괴 '안전장치 제거' 원인

SBS Biz 류정현
입력2025.08.19 14:42
수정2025.08.19 15:19

[앵커] 

지난 2월 발생한 세종~안성 고속도로 교량 붕괴사고에 대한 정부의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현장에서 안전장치를 임의로 제거한 '인재'였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그렇다면 시공사인 현대엔지니어링은 어떤 책임을 지게 될지 취재기자 연결해 보겠습니다. 

류정현 기자, 우선 사고 원인부터 보죠.

약 6개월 만에 원인이 나왔습니다.

[기자] 

그렇습니다. 

국토교통부 건설사고조사위원회가 오늘(19일) 오전 세종~안성 고속도로 교량 붕괴사고 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지난 2월 발생한 이 사고는 공사 중이던 다리가 무너지면서 4명의 사망자와 6명의 부상자가 나왔습니다. 

기둥과 기둥을 연결하는 수평 구조물인 거더를 설치하는 과정에서 발생했는데, 거더가 넘어지지 않도록 고정하는 장치인 스크류 잭을 작업 편의상 임의로 해제했던 걸로 나타났습니다. 

[오홍섭 / 사고조사위원장 : 스크류 잭 임의 제거는 청문 시에 확인을 하였고 그리고 CCTV 영상에 찍혀 있습니다. 하수급자의 현장 소장이 스크류 잭을 제거하도록 지시하였다고 청문 시에 알게 되었습니다.] 

또 애초에 해당 런처는 전방이동 작업만 하도록 안전인증을 받았는데 현장에서 후방이동도 이뤄졌습니다. 

후방이동에 대해서도 위험성 평가 등을 거쳐 안전인증을 받았더라면 스크류 잭도 제거되지 않는 등 안전한 작업이 가능했을 거라는 게 사고조사위원회 설명입니다. 

[앵커] 

시공사인 현대엔지니어링은 어떤 부분에서 책임을 져야 하는 겁니까? 

[기자] 

발주청인 한국도로공사의 매뉴얼에 따르면 시공사인 현대엔지니어링은 공사 현장의 상시 검측 주체입니다. 

사고가 발생한 현장도 현대엔지니어링이 CCTV를 통해 계속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현대엔지니어링이 하도급 업체의 현장 소장과 직원들이 스크류잭을 제거하는 걸 볼 수 있었음에도 감시에 소홀했다는 게 사고조사위원회 판단입니다. 

국토교통부는 현대엔지니어링에 대해 직권으로 제재를 가할 계획인데 1년 이내의 영업정지까지 거론되고 있습니다. 

SBS Biz 류정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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