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이슈체크] 서울 아파트 하락거래 30.4→34%…부동산 전망은?

SBS Biz
입력2025.08.12 14:04
수정2025.08.12 18:42

■ 경제현장 오늘 '이슈체크' - 김학렬 스마트튜브 부동산조사연구소 소장 

6·27 대출 규제 이후 서울·경기권 아파트 매수세가 위축되면서 하락 거래 비중이 늘었습니다. 하지만 집값 안정세를 굳히려면 공급 대책이 나와야 하는데 공급 대책은 나오지 않고 재건축, 재개발도 쉽사리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죠. 그런 가운데 이재명 대통령은 로또 분양을 손질하겠다고 나섰습니다. 부동산 시장, 어떻게 흘러가고 있는 건지. 김학렬 스마트튜브 부동산조사연구소 소장 모시고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Q. 6.27 대출규제 여파가 아직도 가고 있습니다. 현재 부동산 거래량과 아파트값 현황은 어떻습니까? 

Q. 결국 6.27 대출 규제 효과를 받쳐주려면 고질적인 공급 부족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데, 정부의 공급 확대 대책이 왜 안 나오고 있을까요? 

Q. 서울 주택 공급은 대부분 재개발 재건축으로 나오는데 지금처럼 지지부진하면 이게 해결법이 될까요? 

Q. 3기 신도시 남양주왕숙에서 첫 본청약이 이뤄졌습니다. 사전당첨자 중에서 40%나 포기했는데, 왜 본청약은 20대 1로 경쟁률이 높았을까요? 

Q. 이재명 대통령이 로또 분양이 주변 집값을 폭등시키는 원인으로 지목하면서 공공 영역에서 개발이익을 상당 부분 환수하는 방안을 찾으라고 지시했습니다. 로또 분양이 집값 상승 원인의 주범이라고 생각하십니까? 

Q. 공공영역에서 개발 이익을 가져가는 게 합리적인가요? 아니면 분양가 상한제를 현실화시키는 것이 더 합리적일까요?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 SBS Medianet & SBS I&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