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줌인] 케이팝 데몬 헌터스, 6월 20일 넷플릭스서 공개
SBS Biz
입력2025.08.08 15:30
수정2025.08.08 16:40
■ 머니쇼+ '머니줌인' -원종원 순천향대학교 공연영상학과
요즘 국내 문화 산업계에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애니메이션이 있죠. 바로 케이팝 데몬 헌터스인데요. 이른바 '케데헌 열풍'으로 한국의 문화에 대한 관심이 커졌다는데요. 어떤 상황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순천향대학교 공연영상학과 원종원 교수 모셨습니다.
Q. 지난 6월 20일 공개된 '케이팝 데몬 헌터스'가 지금까지도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넷플릭스 영화 역대 흥행 4위에 올랐다고 하는데요. 가장 큰 흥행 요인은 무엇이었다고 보세요?
- 케이팝 데몬 헌터스, 6월 20일 넷플릭스서 공개
- 케이팝 데몬 헌터스 '케데헌' 전 세계서 인기몰이
- K팝 걸그룹 헌트릭스, 사자보이즈에 맞서는 내용
- 한국의 전통 및 현대 문화의 조화…'글로벌 열풍'
- 케데헌, 공개 2주 차 글로벌 영화 부문 1위 등극
- 케데헌, 공개 6주 차, 누적 시청 시간 2.2억만 시간
- 케데헌, 넷플릭스 역대 영화 시청 순위 4위 등극
- 케데헌, 공개 6주차 이후에도 시청수 꾸준히 증가
- 케이팝 데몬 헌터스, '입소문형 흥행'의 새 모델
- K팝 세계관 기반으로 김밥·라면·한의원 등 요소
- 케데헌, K컬처 요소들이 곳곳에…챌린지도 유행
- 배우 이병헌·안효섭, 케데헌에 목소리 출연하기도
- 英 BBC "케데헌이 성공한 이유는 바로 K팝 음악"
- 케데헌 속 'K팝' 어둠의 세력 물리치는 무기로
Q. 이게 왜 외국인들에게 인기가 있을까 싶었던 부분이 바로 우리나라의 전통 문화, 퇴마 관련 내용이 많이 나왔기 때문인데요. 사자보이즈가 사실은 저승사자고, '혼문'도 영어 번역 없이 그냥 '혼문'이라고 나오구요. 한국의 전통적인 요소가 상당히 많은데, 특별해 보여서 인기가 있는 거라고 봐야 할까요?
- 외국인이 케데헌에 열광하는 이유…'K컬처' 때문?
- 케데헌 속 걸그룹 헌트릭스의 퇴마 수단 'K팝'
- K팝, 악마의 세계와 현실 사이 결계 '혼문' 만들어
- 케이팝 데몬 헌터스, K팝을 희망·연대의 상징으로
- 케데헌 주인공 '헌트릭스', 의상에 전통 매듭 사용
- 헌트릭스, 전통 매듭 활용한 노리개 착용도 화제
- 호작도 속 호랑이·까치, 케데헌에서는 '전령'으로
- 사자보이즈 소품 '갓'도 화제…갓 모양 굿즈 인기
- 헌트릭스 공연 무대·의상에 화려한 단청 문양도
- 일월오봉도·어좌·한약방 등 한국적 요소도 다양
- 더빙 시 성우들이 라면·혼문 등 한국식으로 발음
- 전통적 요소 '무속 신앙'…케데헌 열풍에 한 몫
Q. 사실 처음 '케데헌'을 접한 분들 중에 소위 말하는 '항마력'이 부족해서 끝까지 못 보겠다고 하는 분들이 계실 만큼 호불호가 갈릴 수 있는 내용이잖아요. 오히려 우연히 OST를 듣고 영화를 끝까지 보게 됐다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OST도 빌보드 싱글 차트에 8곡이 진입했다고 해요?
- 영화 보고 빠지거나 OST 먼저 듣고 찾아서 보거나
- 케데헌 공개 초기 '항마력' 부족에 중도 포기자도
- SNS 속 케데헌 관련 챌린지 인기…OST도 주목
- 트와이스 정연·지효·채영 버전 OST도 인기 지속
- 가수 소향·바다·정은지 등 '골든' 커버 영상도 인기
- 사자보이즈 소다팝·유어 아이돌 커버도 다수
- 실제 K팝 아이돌, 케데헌 챌린지 너도 나도 동참
- 골든·유어 아이돌·소다팝 등 부른 실제 가수 주목
- 케데헌 OST, 글로벌 주요 음원차트 상위권 수성
- 케데헌 OST 8곡, 빌보드 싱글 차트에 동시 진입
- 케데헌 OST '골든' 英 오피셜싱글차트 톱100 1위
- 골든, 싸이 '강남스타일' 이후 13년 만의 대기록
- 8월 6일 기준 케데헌 누적 시청수 1억5880만회
Q. 케데헌의 인기, OTT 내 콘텐츠와 음원만으로 그치지 않았습니다. 등장하고 있는 장소나 영화 속에 등장하는 캐릭터와 닮은 호랑이, 까치 굿즈도 인기가 대단하다고 하는데요. 덕분에 국립중앙박물관도 오픈런을 해야 할 정도라고 해요?
- 케데헌 인기에 박물관·한방진흥센터도 '북적'
- 케데헌 속 장소·전통 제품 주목…외국인 방문↑
- 국립중앙박물관, 케데헌 영향에 '오픈런' 전쟁
- 국립중앙박물관 판매 까치·호랑이 굿즈도 품절
- 케데헌, 낙산공원 등장…외국인 관광객 방문 증가
- 케데헌 주인공 루미, 목소리 치료 차 한의원 방문
- 외국인 한의원 방문 증가…건물 배경으로 사진도
- 국립중앙박물관, 7월 관람객 70만명에 육박
- 케데헌 인기에 서울시 캐릭터 '백호'에도 주목
- 서울시, 갓 쓴 백호 인형·키링 출시도 계획 중
- 애니메이션 영화 열풍에 박물관·굿즈까지 인기
Q. 우리에게야 김밥, 컵라면, 남산공원까지 너무 익숙한 것들인데 해외 시청자들이 보기에는 특별하고, 흥미로울 수밖에 없는 것 같아요. 주인공들이 먹는 음식, 갔던 장소 등이 '챌린지'를 통해서도 인기를 끌고 있어요?
- 케데헌 주인공 따라 '김밥 한입 먹기' 챌린지 유행
- SNS 통해 '김밥 한입 챌린지' 영상 나날이 인기
- 미국·중국 등에서 한국 라면 이어 '냉동김밥' 인기
- 외국인 관광객 '한복 체험', 전년동기대비 30%↑
- 김밥·라면·어묵·순대 등 한국 음식에 대한 관심↑
Q. 전 세계적으로 K팝이나 아이돌의 인기는 여전히 뜨겁고, 오징어게임 같은 콘텐츠나 뮤지컬 또한 인기가 대단하잖아요. 그야말로 한국의 대중문화가 전 세계에 미치는 영향력이 상당해졌는데요. 케데헌의 인기, 국내 문화 산업 성장에는 얼마나 큰 기여를 하게 될까요?
- 케이팝 데몬 헌터스, PPL 없이 글로벌 흥행 성공
- 케데헌, 직접적인 상품 등장 없이 인물 일상 구현
- 작품 속 과자·라면 등 시청자에게 자연스레 연상
- 배경인 한국의 다양한 장소도 자연스레 바이럴
- 케데헌과 관련된 모든 것…글로벌 SNS 언급량↑
- 삼성, 갤럭시Z 시리즈 홍보에 '케데헌 까치' 활용
- 케데헌 까치의 눈이 갤럭시Z 폴드7 후면 카메라로
- 삼성, 갤럭시Z 언팩 직전 케데헌 활용 티저 공개
- 케데헌 통해 확인된 '잘만든 콘텐츠'의 효과
- 케데헌 한 편…음악·굿즈·관광 등 경제적 효과↑
- 케데헌, '원 소스 멀티 유즈' 성공적 모델로
- 케데헌 공개 후 한 달 간 외국인 관광 예약 증가
- 케데헌, K콘텐츠의 '확장성' 학인시켜준 사례
Q. 사실 뜯어 보면 IP는 넷플릭스가 보유하고 있고, 배우 이병헌 씨나 안효섭 씨가 더빙을 하고 OST도 한국 쪽 스태프가 작업을 했다지만 엄청난 흥행에도 사실 남는 게 없다는 말도 나와요?
- 케데헌 열풍 엄청나다지만…얻는 것은 별로 없다?
- '케이팝 데몬 헌터스' 상표 등록은 넷플릭스가
- 케데헌, 기획은 소니픽처스…공개는 넷플릭스서
- 케이팝 데몬 헌터스, 큰 홍보 없이 넷플릭스 공개
- 넷플릭스, IP 중심 콘텐츠 확장 위해 고심하는 중
- 케데헌 후속작 기대감↑…현실화 가능성은 아직
- 케데헌 수익, 대부분 IP 보유한 넷플릭스로
- 넷플릭스, 상표 등록 시 유아용품向 확장도 고려?
- 넷플릭스, 오징어게임 IP 보유…"콘텐츠 수익↑"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요즘 국내 문화 산업계에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애니메이션이 있죠. 바로 케이팝 데몬 헌터스인데요. 이른바 '케데헌 열풍'으로 한국의 문화에 대한 관심이 커졌다는데요. 어떤 상황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순천향대학교 공연영상학과 원종원 교수 모셨습니다.
Q. 지난 6월 20일 공개된 '케이팝 데몬 헌터스'가 지금까지도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넷플릭스 영화 역대 흥행 4위에 올랐다고 하는데요. 가장 큰 흥행 요인은 무엇이었다고 보세요?
- 케이팝 데몬 헌터스, 6월 20일 넷플릭스서 공개
- 케이팝 데몬 헌터스 '케데헌' 전 세계서 인기몰이
- K팝 걸그룹 헌트릭스, 사자보이즈에 맞서는 내용
- 한국의 전통 및 현대 문화의 조화…'글로벌 열풍'
- 케데헌, 공개 2주 차 글로벌 영화 부문 1위 등극
- 케데헌, 공개 6주 차, 누적 시청 시간 2.2억만 시간
- 케데헌, 넷플릭스 역대 영화 시청 순위 4위 등극
- 케데헌, 공개 6주차 이후에도 시청수 꾸준히 증가
- 케이팝 데몬 헌터스, '입소문형 흥행'의 새 모델
- K팝 세계관 기반으로 김밥·라면·한의원 등 요소
- 케데헌, K컬처 요소들이 곳곳에…챌린지도 유행
- 배우 이병헌·안효섭, 케데헌에 목소리 출연하기도
- 英 BBC "케데헌이 성공한 이유는 바로 K팝 음악"
- 케데헌 속 'K팝' 어둠의 세력 물리치는 무기로
Q. 이게 왜 외국인들에게 인기가 있을까 싶었던 부분이 바로 우리나라의 전통 문화, 퇴마 관련 내용이 많이 나왔기 때문인데요. 사자보이즈가 사실은 저승사자고, '혼문'도 영어 번역 없이 그냥 '혼문'이라고 나오구요. 한국의 전통적인 요소가 상당히 많은데, 특별해 보여서 인기가 있는 거라고 봐야 할까요?
- 외국인이 케데헌에 열광하는 이유…'K컬처' 때문?
- 케데헌 속 걸그룹 헌트릭스의 퇴마 수단 'K팝'
- K팝, 악마의 세계와 현실 사이 결계 '혼문' 만들어
- 케이팝 데몬 헌터스, K팝을 희망·연대의 상징으로
- 케데헌 주인공 '헌트릭스', 의상에 전통 매듭 사용
- 헌트릭스, 전통 매듭 활용한 노리개 착용도 화제
- 호작도 속 호랑이·까치, 케데헌에서는 '전령'으로
- 사자보이즈 소품 '갓'도 화제…갓 모양 굿즈 인기
- 헌트릭스 공연 무대·의상에 화려한 단청 문양도
- 일월오봉도·어좌·한약방 등 한국적 요소도 다양
- 더빙 시 성우들이 라면·혼문 등 한국식으로 발음
- 전통적 요소 '무속 신앙'…케데헌 열풍에 한 몫
Q. 사실 처음 '케데헌'을 접한 분들 중에 소위 말하는 '항마력'이 부족해서 끝까지 못 보겠다고 하는 분들이 계실 만큼 호불호가 갈릴 수 있는 내용이잖아요. 오히려 우연히 OST를 듣고 영화를 끝까지 보게 됐다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OST도 빌보드 싱글 차트에 8곡이 진입했다고 해요?
- 영화 보고 빠지거나 OST 먼저 듣고 찾아서 보거나
- 케데헌 공개 초기 '항마력' 부족에 중도 포기자도
- SNS 속 케데헌 관련 챌린지 인기…OST도 주목
- 트와이스 정연·지효·채영 버전 OST도 인기 지속
- 가수 소향·바다·정은지 등 '골든' 커버 영상도 인기
- 사자보이즈 소다팝·유어 아이돌 커버도 다수
- 실제 K팝 아이돌, 케데헌 챌린지 너도 나도 동참
- 골든·유어 아이돌·소다팝 등 부른 실제 가수 주목
- 케데헌 OST, 글로벌 주요 음원차트 상위권 수성
- 케데헌 OST 8곡, 빌보드 싱글 차트에 동시 진입
- 케데헌 OST '골든' 英 오피셜싱글차트 톱100 1위
- 골든, 싸이 '강남스타일' 이후 13년 만의 대기록
- 8월 6일 기준 케데헌 누적 시청수 1억5880만회
Q. 케데헌의 인기, OTT 내 콘텐츠와 음원만으로 그치지 않았습니다. 등장하고 있는 장소나 영화 속에 등장하는 캐릭터와 닮은 호랑이, 까치 굿즈도 인기가 대단하다고 하는데요. 덕분에 국립중앙박물관도 오픈런을 해야 할 정도라고 해요?
- 케데헌 인기에 박물관·한방진흥센터도 '북적'
- 케데헌 속 장소·전통 제품 주목…외국인 방문↑
- 국립중앙박물관, 케데헌 영향에 '오픈런' 전쟁
- 국립중앙박물관 판매 까치·호랑이 굿즈도 품절
- 케데헌, 낙산공원 등장…외국인 관광객 방문 증가
- 케데헌 주인공 루미, 목소리 치료 차 한의원 방문
- 외국인 한의원 방문 증가…건물 배경으로 사진도
- 국립중앙박물관, 7월 관람객 70만명에 육박
- 케데헌 인기에 서울시 캐릭터 '백호'에도 주목
- 서울시, 갓 쓴 백호 인형·키링 출시도 계획 중
- 애니메이션 영화 열풍에 박물관·굿즈까지 인기
Q. 우리에게야 김밥, 컵라면, 남산공원까지 너무 익숙한 것들인데 해외 시청자들이 보기에는 특별하고, 흥미로울 수밖에 없는 것 같아요. 주인공들이 먹는 음식, 갔던 장소 등이 '챌린지'를 통해서도 인기를 끌고 있어요?
- 케데헌 주인공 따라 '김밥 한입 먹기' 챌린지 유행
- SNS 통해 '김밥 한입 챌린지' 영상 나날이 인기
- 미국·중국 등에서 한국 라면 이어 '냉동김밥' 인기
- 외국인 관광객 '한복 체험', 전년동기대비 30%↑
- 김밥·라면·어묵·순대 등 한국 음식에 대한 관심↑
Q. 전 세계적으로 K팝이나 아이돌의 인기는 여전히 뜨겁고, 오징어게임 같은 콘텐츠나 뮤지컬 또한 인기가 대단하잖아요. 그야말로 한국의 대중문화가 전 세계에 미치는 영향력이 상당해졌는데요. 케데헌의 인기, 국내 문화 산업 성장에는 얼마나 큰 기여를 하게 될까요?
- 케이팝 데몬 헌터스, PPL 없이 글로벌 흥행 성공
- 케데헌, 직접적인 상품 등장 없이 인물 일상 구현
- 작품 속 과자·라면 등 시청자에게 자연스레 연상
- 배경인 한국의 다양한 장소도 자연스레 바이럴
- 케데헌과 관련된 모든 것…글로벌 SNS 언급량↑
- 삼성, 갤럭시Z 시리즈 홍보에 '케데헌 까치' 활용
- 케데헌 까치의 눈이 갤럭시Z 폴드7 후면 카메라로
- 삼성, 갤럭시Z 언팩 직전 케데헌 활용 티저 공개
- 케데헌 통해 확인된 '잘만든 콘텐츠'의 효과
- 케데헌 한 편…음악·굿즈·관광 등 경제적 효과↑
- 케데헌, '원 소스 멀티 유즈' 성공적 모델로
- 케데헌 공개 후 한 달 간 외국인 관광 예약 증가
- 케데헌, K콘텐츠의 '확장성' 학인시켜준 사례
Q. 사실 뜯어 보면 IP는 넷플릭스가 보유하고 있고, 배우 이병헌 씨나 안효섭 씨가 더빙을 하고 OST도 한국 쪽 스태프가 작업을 했다지만 엄청난 흥행에도 사실 남는 게 없다는 말도 나와요?
- 케데헌 열풍 엄청나다지만…얻는 것은 별로 없다?
- '케이팝 데몬 헌터스' 상표 등록은 넷플릭스가
- 케데헌, 기획은 소니픽처스…공개는 넷플릭스서
- 케이팝 데몬 헌터스, 큰 홍보 없이 넷플릭스 공개
- 넷플릭스, IP 중심 콘텐츠 확장 위해 고심하는 중
- 케데헌 후속작 기대감↑…현실화 가능성은 아직
- 케데헌 수익, 대부분 IP 보유한 넷플릭스로
- 넷플릭스, 상표 등록 시 유아용품向 확장도 고려?
- 넷플릭스, 오징어게임 IP 보유…"콘텐츠 수익↑"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 SBS Medianet & SBS I&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많이 본 'TOP10'
- 1."우리는 더 준다"..민생지원금 1인당 60만원 준다는 '이곳'
- 2.롯데百 갔는데 "이런 복장으론 출입 불가"…무슨 옷이길래
- 3."몰라서 매년 토해냈다"...148만원 세금 아끼는 방법
- 4.김포 집값 들썩이겠네…골드라인·인천지하철 2호선 연결 탄력
- 5."50억은 어림도 없네"…한국서 통장에 얼마 있어야 찐부자?
- 6.박나래 '주사이모' 일파만파…의협 "제재해야"
- 7.'눕코노미' 괌 노선 울며 띄운다…대한항공 눈물
- 8."실손 있으시죠?"…수백만원 물리치료 밥 먹듯 '결국'
- 9.삼성전자·SK하이닉스 제쳤다…취업하고 싶은 기업 1위는?
- 10.'어르신 절세통장' 올해가 막차…내년부턴 가입 문턱 확 높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