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간브리핑] 한국산 쌀, 日 수출 사상 최대…하반기도 증가 전망
SBS Biz
입력2025.08.05 05:51
수정2025.08.05 06:38
■ 모닝벨 '조간브리핑' - 장연재
조간브리핑입니다.
◇ 글로벌 IB "韓 비중 줄여라"…증세 경고
한국경제 기사입니다.
외국계 투자은행(IB)이 정부의 세제 개편안을 일제히 비판하고 나섰다고 보도했습니다.
씨티은행은 한국의 세제 개편안을 이유로 최근 글로벌 자산배분 계획에서 아시아 신흥국 투자 의견을 ‘비중확대’에서 ‘중립’으로 축소했습니다.
홍콩계 IB인 CLSA도 실망스러운 정책 때문에 금융·지주사 관련주를 중심으로 차익 실현 매물이 쏟아질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JP모건 역시 “한국 증시가 추가 상승하려면 ‘더 많은 연료’가 필요하다”며 “세제 개편안에 대한 긍정적인 소식이 들리거나 상장사 실적이 증가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 中 태양광에 잠식당한 에너지안보
매일경제 기사입니다.
중국산 태양광 패널이 국내 시장을 잠식해 나가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조은희 국민의힘 의원실이 관세청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중국산 태양광 패널 수입량은 지난해 15만 907t으로 3년 만에 2배 가까이 급증했습니다.
전체 태양광 패널 수입량 중에서 중국산이 차지하는 비중은 99.6%에 달합니다.
새 정부가 재생에너지에 무게를 실으면서 이 같은 추세는 더욱 가속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 태양광 사업에 대한 마땅한 보호 대책 없이 재생에너지 확대가 진행될 경우 에너지 안보마저 위협할 것으로 우려됩니다.
◇ 위기의 철강산업 구할 'K스틸법'
한국경제 기사입니다.
여야 의원이 위기에 빠진 철강산업을 살리기 위해 ‘K스틸법’을 공동 발의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법안은 철강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이재명 대통령이 위원장을 맡는 특별위원회를 설치하고 국가기본계획을 세워 시행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법안이 통과되면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탄소 배출량을 줄이면서 철강을 생산하는 수소환원제철 사업에 나서는 기업의 세금을 깎아주고, 필요에 따라 생산 및 연구개발(R&D) 비용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중국의 덤핑 수출과 미국의 고율 관세, 한국의 경기 불황이라는 ‘3중고’를 극복하기 위한 정치권의 결단이라는 평가가 나옵니다.
◇ 6·27 후폭풍…퇴거대출 막혀 전세대란 조짐
매일경제 기사입니다.
전세퇴거자금대출이 막히면서 전세 대란 조짐에 기름을 붓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지난 6·27 대출 규제는 전세퇴거자금대출을 1주택자는 1억 원 한도로 줄이고 다주택자는 전면 금지했습니다.
전세계약 만료를 앞둔 집주인들이 대출을 받지 못해 보증금을 내주지 못하는 상황이 닥치자 직접 입주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신규 전세 물량 공급이 감소하면서 가격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부동산 정보 업체 아실이 집계한 자료에 따르면 4일 기준 서울 전세 물건은 2만 2865건으로 1년 전보다 14% 감소했습니다.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 따르면 지난달 서울 아파트 전세 평균 거래 가격은 6억 1711만 원으로 올해 들어 7% 상승률을 기록했습니다.
◇ 日서 잘나가는 한국 쌀, 상반기 416t 수출 사상 최대
동아일보 기사입니다.
올 상반기 일본에 수출된 한국산 쌀의 규모가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일본 니혼게이자이 신문은 올해 상반기 한국 쌀의 일본 수출량은 총 415.8t으로 앞서 가장 많았던 2012년 연간 규모보다 26배 증가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일본 내 쌀값이 급등하면서 관세를 부과해도 한국 쌀이 일본 쌀보다 약간 더 낮은 가격인 게 한국 쌀의 수출 증가로 이어졌다고 분석했습니다.
일본의 쌀값 폭등세는 꺾였지만 가을 햅쌀이 고가에 형성되며 가격 불안정성이 커지는 상황입니다.
이에 하반기에도 한국 쌀의 일본 수출이 늘어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옵니다.
◇ 車 수리 때 순정 부품 대신 '대체 부품' 쓰라고?
조선일보 기사입니다.
앞으로 자동차 부품을 갈 때 순정품이 아닌 대체 부품을 우선적으로 쓸 수 있게 돼 차주들의 반발이 극심하다고 보도했습니다.
오는 16일부터 수리 비용이 가장 적게 들어가는 부품을 기준으로 보험금을 지급하겠다는 내용의 자동차보험표준 약관이 시행됩니다.
대체 부품 재고가 있는데도 순정 부품을 쓰려면 추가 비용을 소비자가 물어야 합니다.
금융 당국과 보험 업계는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이 구조를 정상화하는 취지라고 설명합니다.
하지만 차주들은 소비자 선택권을 침해하는 조치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조간브리핑입니다.
◇ 글로벌 IB "韓 비중 줄여라"…증세 경고
한국경제 기사입니다.
외국계 투자은행(IB)이 정부의 세제 개편안을 일제히 비판하고 나섰다고 보도했습니다.
씨티은행은 한국의 세제 개편안을 이유로 최근 글로벌 자산배분 계획에서 아시아 신흥국 투자 의견을 ‘비중확대’에서 ‘중립’으로 축소했습니다.
홍콩계 IB인 CLSA도 실망스러운 정책 때문에 금융·지주사 관련주를 중심으로 차익 실현 매물이 쏟아질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JP모건 역시 “한국 증시가 추가 상승하려면 ‘더 많은 연료’가 필요하다”며 “세제 개편안에 대한 긍정적인 소식이 들리거나 상장사 실적이 증가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 中 태양광에 잠식당한 에너지안보
매일경제 기사입니다.
중국산 태양광 패널이 국내 시장을 잠식해 나가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조은희 국민의힘 의원실이 관세청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중국산 태양광 패널 수입량은 지난해 15만 907t으로 3년 만에 2배 가까이 급증했습니다.
전체 태양광 패널 수입량 중에서 중국산이 차지하는 비중은 99.6%에 달합니다.
새 정부가 재생에너지에 무게를 실으면서 이 같은 추세는 더욱 가속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 태양광 사업에 대한 마땅한 보호 대책 없이 재생에너지 확대가 진행될 경우 에너지 안보마저 위협할 것으로 우려됩니다.
◇ 위기의 철강산업 구할 'K스틸법'
한국경제 기사입니다.
여야 의원이 위기에 빠진 철강산업을 살리기 위해 ‘K스틸법’을 공동 발의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법안은 철강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이재명 대통령이 위원장을 맡는 특별위원회를 설치하고 국가기본계획을 세워 시행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법안이 통과되면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탄소 배출량을 줄이면서 철강을 생산하는 수소환원제철 사업에 나서는 기업의 세금을 깎아주고, 필요에 따라 생산 및 연구개발(R&D) 비용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중국의 덤핑 수출과 미국의 고율 관세, 한국의 경기 불황이라는 ‘3중고’를 극복하기 위한 정치권의 결단이라는 평가가 나옵니다.
◇ 6·27 후폭풍…퇴거대출 막혀 전세대란 조짐
매일경제 기사입니다.
전세퇴거자금대출이 막히면서 전세 대란 조짐에 기름을 붓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지난 6·27 대출 규제는 전세퇴거자금대출을 1주택자는 1억 원 한도로 줄이고 다주택자는 전면 금지했습니다.
전세계약 만료를 앞둔 집주인들이 대출을 받지 못해 보증금을 내주지 못하는 상황이 닥치자 직접 입주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신규 전세 물량 공급이 감소하면서 가격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부동산 정보 업체 아실이 집계한 자료에 따르면 4일 기준 서울 전세 물건은 2만 2865건으로 1년 전보다 14% 감소했습니다.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 따르면 지난달 서울 아파트 전세 평균 거래 가격은 6억 1711만 원으로 올해 들어 7% 상승률을 기록했습니다.
◇ 日서 잘나가는 한국 쌀, 상반기 416t 수출 사상 최대
동아일보 기사입니다.
올 상반기 일본에 수출된 한국산 쌀의 규모가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일본 니혼게이자이 신문은 올해 상반기 한국 쌀의 일본 수출량은 총 415.8t으로 앞서 가장 많았던 2012년 연간 규모보다 26배 증가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일본 내 쌀값이 급등하면서 관세를 부과해도 한국 쌀이 일본 쌀보다 약간 더 낮은 가격인 게 한국 쌀의 수출 증가로 이어졌다고 분석했습니다.
일본의 쌀값 폭등세는 꺾였지만 가을 햅쌀이 고가에 형성되며 가격 불안정성이 커지는 상황입니다.
이에 하반기에도 한국 쌀의 일본 수출이 늘어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옵니다.
◇ 車 수리 때 순정 부품 대신 '대체 부품' 쓰라고?
조선일보 기사입니다.
앞으로 자동차 부품을 갈 때 순정품이 아닌 대체 부품을 우선적으로 쓸 수 있게 돼 차주들의 반발이 극심하다고 보도했습니다.
오는 16일부터 수리 비용이 가장 적게 들어가는 부품을 기준으로 보험금을 지급하겠다는 내용의 자동차보험표준 약관이 시행됩니다.
대체 부품 재고가 있는데도 순정 부품을 쓰려면 추가 비용을 소비자가 물어야 합니다.
금융 당국과 보험 업계는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이 구조를 정상화하는 취지라고 설명합니다.
하지만 차주들은 소비자 선택권을 침해하는 조치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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