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두산로보틱스, 美 로봇시스템 자동화기업 90% 지분 인수…"356억 원 확보"

SBS Biz 박연신
입력2025.07.28 16:41
수정2025.07.28 16:43


두산로보틱스가 미국 로봇 시스템 통합·첨단 자동화 솔루션 전문기업의 지분을 인수합니다.

두산로보틱스는 오늘(28일) 이사회를 열어 미국 펜실베니아주에 위치한 로봇 시스템 통합 및 첨단 자동화 솔루션 전문기업 '원엑시아(ONExia)'의 주식 인수와 유상증자 참여를 통해 지분 89.59%(약 356억 원)를 확보하기로 결의했다고 밝혔습니다.

원엑시아는 지난 1984년에 설립된 회사로, 제조·물류·포장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생산성 향상과 운영 비용 절감을 이끄는 자동화 시스템의 설계부터 제작, 공급까지 일괄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근 원엑시아는 북미지역에서 수요가 높은 EOL(End-of-Line, 공정의 마지막 단계) 관련 공정을 중심으로 팔레타이징과 박스조립, 포장 등에 특화된 협동로봇 제조 솔루션을 자체 개발해 연 평균 30%에 이르는 매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번 인수는 두산로보틱스가 하드웨어 중심의 기존 사업구조를 넘어, AI 및 소프트웨어 기반 지능형 로봇 시장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가속화하는 첫 단추가 될 전망입니다.

두산로보틱스는 "원엑시아가 보유한 고도화된 자동화 엔지니어링 기술력과 다양한 산업군에 적용 가능한 맞춤형 로봇 시스템 개발·통합 역량,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융합 노하우와 함께 25년간 구축해 온 자동화 데이터와 프로젝트 공급 경험은 데이터 기반 인공지능(AI) 역량 강화 및 신규 솔루션 개발에 직접적으로 기여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김민표 두산로보틱스 대표는 "이번 M&A는 미국 로봇 솔루션 전문 리더십, 현지 시장 공략 거점, 데이터 기반의 AI 내재화 등에서 실효적 시너지가 기대되는 만큼, 회사의 미래 가치 제고에 중요한 기점이 될 것"이라며 "Physical AI 시대를 이끄는 지능형 로봇 솔루션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조직 구조 재편, 연구개발 환경 고도화, 전략적 M&A를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앞으로도 시장 선도를 위한 투자를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고 강조했습니다.

ⓒ SBS Medianet & SBS I&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박연신다른기사
장인화 회장 체제 1년…포스코, 철강·이차전지 '투트랙' 성장 가속
정부, 집값 불안에 공급 로드맵 가동 본격화…수도권 물량 공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