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 고객 위한 창구…"농협은행 수어 아바타가 해드려요"
SBS Biz 오수영
입력2025.07.18 09:06
수정2025.07.18 09:37
NH농협은행(은행장 강태영)이 '수어아바타 안내서비스'를 도입했습니다.
청각장애 고객의 금융 이용 편의를 높이기 위해, 전자창구시스템(Paperless Process Reengineering)에 새롭게 도입했다는 설명입니다.
'수어아바타'는 수어(수화)를 구사하는 3D 아바타 영상으로, 농협은행은 전자창구 모니터 속 아바타를 통해 청각장애 고객이 보다 쉽고 직관적으로 금융거래를 이용할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수어아바타는 '수어상담 화상상담 서비스' 연결 방법 등을 설명하며, 고객의 상담을 자연스럽게 돕습니다.
농협은행은 그간 전문 수어상담사와 연결하는 '수어 화상상담 서비스'와, 쉬운 용어로 설명하는 '쉬운 말 채팅 서비스'를 운영해왔습니다.
이번 수어 아바타 도입으로 대면 창구에서도 고객의 소통만족도를 높이는 보다 입체적인 서비스가 가능해질 전망입니다.
이번 서비스는 전국 장애인재활협회 인근의 16개 영업점부터 순차적으로 확대 도입됩니다.
농협은행 프로세스혁신부 김용환 부장은 “모두가 동등하게 금융 서비스를 이용 할 수 있도록 시스템부터 사람 중심의 서비스까지 다각적으로 고민하 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앞으로도 금융취약계층이 차별없이 편리하게 금융을 이 용할 수 있도록 ESG경영을 실천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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