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민생쿠폰 피싱 주의하세요…"URL·민감정보 요구는 사기"

SBS Biz 김동필
입력2025.07.15 10:20
수정2025.07.15 10:34



오는 21일부터 전자결제 업계, 카드사 등에서 시작되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 가운데 이 틈을 노린 스미싱·피싱 시도도 늘어날 것이란 우려가 나와 이용자들의 주의가 당부됩니다.

오늘(15일)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 따르면 KISA는 어제(14일) 보호나라 사이트에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 사칭 피싱 주의' 공지를 통해 소비쿠폰 지급 시기를 틈탄 스미싱·피싱 사이트·보이스피싱 시도 증가에 대비할 것을 강조했습니다.

보안 공지에 따르면 '지원금, 대상자, 쿠폰 발급처' 등 키워드를 사용한 스팸 메시지를 보내 개인정보·금융정보를 탈취하려는 시도가 예상됩니다.

KISA는 소비쿠폰 신청 공식 안내 문자에는 인터넷주소(URL)가 포함되지 않으며 정부24·지방자치단체 및 카드사 홈페이지 등 공식 채널 외에서는 신청이 불가능한 점을 당부했습니다.

민생회복 소비쿠폰 공식 신청 사이트에서는 카드번호, 비밀번호 등 민감한 정보를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이 점도 유념해야 합니다.

KISA는 "안내 메시지에 '국제 또는 국외 발신'이라고 뜰 경우 스미싱 문자임이 확실하므로 포함된 링크를 누르거나 걸려 온 번호로 전화를 걸지 말아야 한다"라면서 "카카오톡 채널 '보호나라'를 친구로 등록해 '스미싱·피싱 확인서비스'를 활용하면 악성 스팸 여부를 판별하고 신고할 수 있다"라고 안내했습니다.
 

ⓒ SBS Medianet & SBS I&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김동필다른기사
상장 주식으로 상속세 낸다…상장사 오너도 주식으로 가능
트라이폴드 출시 첫날부터 온라인 매진…리셀가 500만원 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