룰라, 트럼프에 맞불 "브라질은 브라질 국민의 것"
SBS Biz 송태희
입력2025.07.15 07:42
수정2025.07.15 17:38
[14일(현지시간) 택시업계 지원 프로그램을 발표하는 룰라 브라질 대통령 (브라질리아 AFP=연합뉴스)]
브라질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관세 폭탄' 예고 '결사 항전' 의지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브라질의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시우바 정부는 자국산 제품에 대한 미국의 50% 관세 부과에 따른 업계 피해를 추산하고 미국을 상대로 한 협상 의제 및 논의 방향을 점검하기 위해 기업인들과 실무 그룹을 만들기로 했다고 브라질 부통령 겸 산업통상부 장관이 현지시간 14일 밝혔습니다.
제라우두 아우키밍 부통령은 이날 G1과 폴랴지상파울루 등 현지 언론에 "15일부터 진행되는 해당 회의에는 항공과 농업 등 미국과 가장 밀접하게 교역하는 산업 분야를 비롯해 브라질 내에 진출한 미국 기업 측 역시 초청 대상에 오르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미국 관세 조처로 브라질 내 미국 기업 역시 타격을 입을 것이라고 강조한 뒤 "우리는 5월부터 트럼프 정부에 관세 협의를 위한 우리의 제안을 보냈으나, 묵묵부답이었다"고 말했습니다.
해당 회의에서 룰라 대통령은 기업인들에게 협상 범위에 대해 의견을 나누는 한편, 미국과 협상이 잘 안돼서 고율의 관세가 부과될 경우 '예상되는 충격파' 등에 대해 이해를 구할 방침입니다.
이는 룰라 대통령 의중을 반영한 것으로 보입니다.
룰라 대통령은 일요일인 지난 13일 각료 회의를 열어 미국과의 논의 과정에서 '단호함과 냉정함'을 유지할 것을 주문했습니다.
그는 특히 협상 의제와 관련해 "사법부 독립성을 포함한 브라질 주권과 관련한 사안"에 대해서는 미국에 "어떠한 공간도 내주지 말 것"을 지시했다고 G1은 보도했습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소셜미디어 '트루스소셜'로 공개한 서한에서 브라질에 50%의 관세를 부과하기로 한 배경에 대해 "불공정 무역" 외에도 브라질 내에서 진행되는 자이르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에 대한 쿠데타 모의 혐의 재판을 '마녀사냥'이라고 주장하며 이를 전면에 내세웠습니다.
'열대의 트럼프'라는 별명을 가졌을 정도로 트럼프와 닮은 정치 스타일을 고수하는 보우소나루는 룰라의 최대 정적입니다.
트럼프가 대놓고 다른 나라 재판 상황을 문제 삼아 관세를 부과하기로 한 건 브라질 외엔 없었습니다.
이에 대해 룰라 대통령은 "브라질은 브라질 국민의 것"이라는 슬로건과 함께 미국의 내정 간섭 가능성을 비판하면서 미국이 관세를 강행할 경우 보복 관세 부과 카드를 꺼내 들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브라질 입법·사법·행정부 내 분위기 역시 '협상을 통한 긴장 완화'를 우선순위로 두면서도 "20여년 전과 달리 전체 교역에서 미국 비중이 작아졌다"는 점을 강조하며 룰라 '항전 의지'에 이견을 내지 않고 있습니다.
룰라 대통령은 지난주 현지 언론 인터뷰에서 "브라질의 대미 무역 규모는 국내총생산(GDP)의 1.7%에 불과하다"며 "미국 없이 우리가 살아남을 수 없는 건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브라질 정부 데이터에 따르면 2009년부터 올해 6월까지 브라질의 대미 교역 누적 적자액은 902억 달러(124조원 상당)에 이릅니다. 이 기간 내내 브라질은 미국을 상대로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G1은 "미국과의 무역 전쟁을 일으키려는 의도는 없지만, 만약 그런 상황이 발생해도 치명적이진 않다는 게 정부 분위기"라고 보도했습니다.
룰라 대통령은 또 지난 4월 국회를 통과한 경제호혜주의법과 관련, 외국의 조처로 브라질 경제에 피해를 주는 사례에 대한 정부의 대응 기준을 정하는 대통령령에 서명한다고 브라질 대통령실이 전했습니다.
'맞불 관세 부과'에 대한 추가 법리 근거를 담은 것으로 평가받는 이 규정의 효력은 15일 관보 게시 즉시 발생한다고 브라질 당국은 부연했습니다.
ⓒ SBS Medianet & SBS I&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많이 본 'TOP10'
- 1.李대통령 "같은 일해도 비정규직에 더 줘야…최저임금 고집 버려야"
- 2.'내일부터 출근 평소보다 서둘러야 할지도'…지하철 무슨 일?
- 3.국민연금 30% 손해봐도 어쩔 수 없다…당장 돈이 급한데
- 4.롯데百 갔는데 "이런 복장으론 출입 불가"…무슨 옷이길래
- 5.당장 죽겠다, 국민 연금 30% 깎여도 어쩔 수 없다
- 6.실거주 안하는 외국인에게 칼 빼들었다…결국은
- 7.김포 집값 들썩이겠네…골드라인·인천지하철 2호선 연결 탄력
- 8.당첨되면 10억 돈방석…현금부자만 또 웃는다
- 9.'내일 마트로 달려가야겠네'…반값에 주부들 신났다
- 10."우리는 더 준다"..민생지원금 1인당 60만원 준다는 '이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