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SBS Biz

[르포] 영화 'F1' 흥행 타고 관심...HD현대오일뱅크, 모터레이스에 연료·윤활유 올인원 공급

SBS Biz 최지수
입력2025.07.14 13:41
수정2025.07.14 18:00

//img.biz.sbs.co.kr/upload/2025/07/14/xv21752466897086-850.jpeg 이미지
[영화 'F1 더 무비' 포스터(자료:워너브러더스 코리아)]
짜릿한 속도감과 강렬한 엔진 배기음으로 완벽한 몰입감을 선사하는 프로 레이싱 기반 영화 'F1 더 무비'가 최근 극장가에서 화두입니다. 

차량을 전투적으로 모는 드라이버와 그의 핵심 무기가 되는 레이싱카, 없어선 안 될 타이어 등 필수 요소가 모여 트랙 위 멋진 레이스를 완성합니다. 



일반 관람객들에게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여기에 빠질 수 없는 요소가 한 가지 더 있습니다. 바로 레이싱카에 공급되는 휘발유와 윤활유 제품입니다. 

HD현대오일뱅크, 모터레이스 대회에 고급휘발유 '카젠(KAZEN)' 공급
//img.biz.sbs.co.kr/upload/2025/07/14/o0W1752468173330-850.jpg 이미지
[2025년 오네 슈퍼레이스 대회에 출전한 '오네 레이싱'팀 차량(자료: HD현대오일뱅크)]
HD현대오일뱅크는 지난 12일 용인 스피드웨이에서 열린 '2025년 오네 슈퍼레이스 대회'에 자사 고급휘발유 카젠(KAZEN) 연료를 공급했습니다. HD현대오일뱅크는 지난 2019년 이후 7년 연속 단독 연료 공급사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2025 오네 슈퍼레이스는 CJ그룹이 주최하는 국내 최대 세계자동차연맹(FIA) 공인 대회로, 대한민국 최정상급 드라이버들이 참가하는 '토요타 가주 레이싱 6000' 클래스 등 8개 클래스로 구성됩니다. 
[고급휘발유 '카젠' 주유 모습]
레이싱카에서 휘발유는 엔진의 성능을 최대한 끌어올리는 핵심 연료로 차량의 추진력을 담당합니다. 

특히 모터스포츠 레이싱카는 고성능·고출력을 요구하는 만큼 엔진 출력 저하를 방지하기 위해 '옥탄가' 94 이상의 고급휘발유 사용이 필수적입니다.  



옥탄가는 엔진의 이상 연소 현상에 대한 저항성을 뜻합니다. 옥탄가가 높을수록 이상 폭발을 일으키지 않고 잘 연소하기 때문에 고급휘발유로 평가됩니다. 

HD현대오일뱅크가 생산하는 고급휘발유 '카젠'은 옥탄가 100 수준의 연료로, 지난 6년간의 슈퍼레이스 공급을 통해 그 성능을 입증해 왔습니다. 특히 고급휘발유가 국내 모터스포츠 대회 공식 연료로 선정된 것은 카젠이 유일합니다. 

출전 레이싱팀 '오네 레이싱'에 윤활유 공급…부품 마찰 보호
특히 HD현대오일뱅크는 이번 대회에 출전하는 레이싱 팀 중 CJ대한통운 운영 레이싱팀인 '오네 레이싱'과 2025년 공식 케미컬 스폰서십 체결해 현대엑스티어 등 자사 윤활유 제품을 후원하고 있습니다. 

윤활유는 엔진 내부의 부품들이 마찰로 인해 손상되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엔진 내부의 열을 식히고 손상되지 않게 보호해 엔진 수명을 늘리고 성능을 유지하는 데 중요합니다. 

모터스포츠 레이싱처럼 고온과 강한 힘이 가해지는 환경에선 윤활유의 역할이 더욱 중요하기 때문에 특수한 고성능 윤활유가 사용됩니다. 레이싱 전용 엔진오일 및 기어유를 사용하면 엔진에서 발생하는 동력을 정확한 타이밍에 기어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변속 타이밍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현대오일뱅크는 오네 레이싱팀에 다양한 윤활유 제품 중 엔진오일인 'XTeer Top PAO 5W-30', '트랜스미션 오일 XTeer GL-5 75W-90', 디퍼런셜 오일 'XTeer GL-5 85W-140' 등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해당 제품들은 낮은 마찰, 낮은 점도의 엔진 윤활유로, 내구성 및 보호 기능을 결합한 HD현대오일뱅크의 최신 기술 제품입니다. 

김용완 HD현대오일뱅크 윤활유신성장팀장은 "엑스티어 제품은 장시간 운행 시에도 성능이 유지되는 고급 첨가제를 사용해 개발한 제품"이라며 "레이싱카 특성상 오일 수명이 짧고 교환주기가 잦은데, 이에 맞춰 교환주기 향상을 고려해 개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김동은 드라이버 "윤활유·연료는 차량 신뢰성 결정짓는 핵심요소"
[CJ대한통운 레이싱팀 '오네 레이싱' 소속 (왼쪽부터) 이정우, 김동은, 오한솔 선수, 송현준 엔지니어]
트랙 위에서 직접 레이싱카를 모는 선수들 역시 연료와 윤활유 제품의 중요성을 체감하고 있습니다. 

오네 레이싱 소속 김동은 드라이버는 "레이스카는 항상 극한의 엔진 부하와 온도 환경에서 주행하게 된다"며 "이때 윤활유와 연료는 (차량의) 성능과 신뢰성을 결정짓는 핵심 요소"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실제 경기 결과를 크게 좌우한다"고 말했습니다. 

또 "HD현대오일뱅크의 카젠은 타사의 연료와 달리 높은 옥탄가와 안정적인 구조의 장점을 가지고 있어 노킹이나 연료로 인한 엔진부조가 없었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토요타 가주 레이싱 6000 클래스 4라운드에서 4위를 차지한 이정우 드라이버는 "엔진오일의 점도 안정성이나 연료의 폭발력이 곧바로 파워와 토크로 이어지기 때문에 세심한 선택이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카젠은 일반 휘발유에 비해 노킹 억제가 잘 돼 하이엔드 영역에서도 안정적인 엔진 퍼포먼스를 유지할 수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5위를 차지한 오한솔 드라이버는 "레이스카는 트랙 위에서 차량이 가진 모든 출력을 레이스 시작부터 끝날 때까지 뽑아내야 하는 극한의 환경이기 때문에 아무리 좋은 부품들을 장착하고 있다고 해도 윤활유 성능이 떨어지면 정상 작동하기 어려운 환경"이라고 설명했습니다. 

HD현대오일뱅크가 모터스포츠 대회에 후원하는 고급휘발유는 일반 주유소에서도 같은 제품을 만나볼 수 있지만 아직까지 일반 소비자들에게 익숙하지 않은 게 사실입니다. 

고급휘발유를 선택해 사용할 경우 엔진의 성능이 조금 더 부드럽고 강력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연비가 향상될 수 있습니다. 주유소마다 고급휘발유의 가격대는 다르지만, 일반휘발유와 L당 약 100원~250원 차이가 납니다. 13일 기준 서울에서 고급 휘발유 가격은 L당 1천980원, 보통휘발유는 1천733원 수준입니다. 

HD현대오일뱅크 관계자는 "소비자들이 사용하기 전에는 제품 성능을 알기 어렵다"며 "고성능 모터 레이싱 대회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자사 제품의 우수성을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말했습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최지수다른기사
LH, 3기 신도시 남양주 왕숙 주택전시관 개관
대출 규제 한 달, 집값 급한 불 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