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소비쿠폰 문자에 URL 링크?…"100% 사기" 클릭 절대 마세요

SBS Biz 오수영
입력2025.07.10 09:36
수정2025.07.10 12:00


'민생회복 소비쿠폰'의 신청과 지급 시기와 맞물려 지급대상이나 금액 안내, 카드 사용 승인, 신청 등 내용으로 정부나 카드사 또는 은행을 사칭한 문마 메시지 사기가 증가할 전망이라 이용자 주의가 당부됩니다.

정부는 오늘(10일) 관계부처 합동으로 "정부와 금융기관 등은 안내 메시지에 URL 링크를 포함하지 않으니, 이같은 문자 수신시 절대 클릭하지 말라"고 안내했습니다.

민생회복 소비쿠폰은 카드사 앱·누리집, 콜센터·ARS와 지역사랑상품권앱․ 누리집 등에 접속해 비대면(온라인)으로 신청하거나, 카드와 연계된 운향 또는 지방자치단체 주민센터에서 대면(오프라인)으로 신청하게 됩니다.

정부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비대면 신청 시 신청 페이지에 스미싱 ‘주의’ 안내 문구를 포함하고, 어르신 등 디지털 취약계층을 위해 은행과 주민센터)를 통한 대면 신청 시 스미싱 ‘주의’ 안내도 같이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용자는 스미싱 피해예방을 위해 국민비서 사전 알림서비스를 적극 활용하고, 국민비서·카드사·은행 외에 출처가 불분명한 SNS 안내 문자를 받은 경우 또는 정부·카드사를 사칭한 의심스러운 인터넷 주소가 포함된SNS 안내 문자를 받은 경우 한 번 더 유심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스미싱 의심 문자를 받았거나 문자 내 인터넷 주소(URL)를 클릭한 이후 악성 앱 감염 등이 의심되는 경우 ‘스미싱 피해발생 시행동요령[참고]’에 따라 24시간 무료로 운영하는 한국인터넷진흥원 118 상담센터(☎118)에서 상담 받을 수 있습니다.

ⓒ SBS Medianet & SBS I&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오수영다른기사
"최저금리 눈속임 금지"…금감원, 대출중개법인 단속
고무줄 가산금리 불가…내 대출 이자, 얼마나 싸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