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물가상승률 2.2% '5개월래 최고'…가공식품 4.6%↑
SBS Biz 신다미
입력2025.07.02 08:01
수정2025.07.02 08:32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두 달 만에 다시 2%대로 올라섰습니다.
오늘(2일) 통계청이 발표한 '6월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 지수는 116.31(2020년=100)로 지난해 동월 대비 2.2% 올랐습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올해 들어 1월 2.2%에서 4개월 연속 2%대 초반을 유지하다가 지난 5월 1.9%로 떨어졌지만 지난달 다시 2%대를 기록했습니다.
올해 1월(2.2%) 이후 5개월만에 가장 높은 상승폭입니다.
품목별로 가공식품이 지난해 동월 대비 4.6% 올랐습니다. 2023년 11월(5.1%) 이후 19개월 만에 최고치입니다.
전체 소비자물가에서 차지하는 기여도는 0.39%포인트(p)였습니다. 가공식품 물가가 전체 소비자물가를 0.39%p 끌어올렸다는 의미입니다.
빵(6.4%), 커피(12.4%), 햄 및 베이컨(8.1%) 등에서 오름세가 컸습니다.
석유류도 0.3% 올라 다시 상승 전환했습니다.
반면 농산물은 지난해보다 1.8% 떨어졌습니다.
다만 달걀은 6.0% 올라 상승세가 계속됐습니다. 수산물 가격은 7.4% 상승해 오름폭이 컸습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방식의 근원물가 지표인 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 지수는 2.0% 올랐습니다.
자주 구매하는 품목 위주로 구성돼 체감물가에 가까운 생활물가지수 상승률은 2.5%를 기록했습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많이 본 'TOP10'
- 1.K반도체 톱10 美ETF 상장 초읽기
- 2.금반지 지금이라도 팔아야 할까?
- 3.스타벅스 매장, 내일 오후 3시 문 닫는다…정용진도 역사 인식 교육
- 4.李대통령 "주식시장 양극화, 심각한 자산 양극화 불러…걱정스러워"
- 5.7월부터 모기약 못 산다고?…약국마다 반품대란 무슨 일?
- 6.로또 1등 35억씩 8명…자동 '5곳' 명당은 어디?
- 7.[단독] 국민연금 만나는 현대모비스 사장…램프 매각 분수령?
- 8.다둥이 아빠들 '이차' 사고 싶다고 난리나겠네
- 9.서울시, 지하철 무임승차 70세로…버스도 공짜?
- 10.국민연금도 타이밍이다…일찍 받을까, 늦게 받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