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소-예탁원, 증권 발행·유통정보 공유체계구축·운영을 위한 약정 체결
SBS Biz 신다미
입력2025.06.26 15:31
수정2025.06.26 15:49
[(왼쪽부터) 이연숙 부장, 임흥택 상무, 정규일 부이사장 (한국거래소), 이인석 상임이사, 이재철 본부장, 김종현 부장 (한국예탁결제원). (사진=한국거래소)]
한국거래소와 한국예탁결제원은 증권의 발행·유통정보 공유체계 구축을 위한 약정을 체결했다고 오늘(26일) 밝혔습니다.
자본시장 성장에 따라 양 기관의 증권 발행 및 상장업무(발행등록, 권리행사, 상장심사, 공시 등)는 지속적으로 증가해 왔으나, 모든 업무를 위한 정보의 수집·검증작업이 수작업과 종이문서, 육안대사로 이루어져 업무부담 가중과 인력 운영의 비효율 요소로 작용했습니다.
이에 양 기관은 업무 효율성 제고를 위해 보유 정보의 상호공유 필요성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하고 상호협력을 위한 MOU를 지난해 12월 19일 체결했습니다.
이후 공유항목·시점 등을 협의·확정해 오늘 증권의 발행·유통정보 공유체계 구축·운영을 위한 약정을 체결했습니다.
약정에 따라 양 기관은 증권의 발행·유통 정보를 공유하는 체계를 단계적으로 구축하여 운영할 예정입니다.
즉시 추진가능한 항목에 대해서는 양 기관의 현재 시스템에 올해 중으로 반영하고, 이후 한국거래소의 차세대 상장공시 시스템 구축과 한국예탁결제원의 정보관리시스템 고도화 사업을 통해 전체 공유 체계를 마련할 계획입니다.
한국거래소와 한국예탁결제원은 "이번 약정을 통해 양 기관의 업무효율을 향상시키는 한편, 증권데이터의 정합성을 제고함으로써 자본시장의 안정적인 운영기반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많이 본 'TOP10'
- 1.李대통령 "같은 일해도 비정규직에 더 줘야…최저임금 고집 버려야"
- 2.'내일부터 출근 평소보다 서둘러야 할지도'…지하철 무슨 일?
- 3.국민연금 30% 손해봐도 어쩔 수 없다…당장 돈이 급한데
- 4.롯데百 갔는데 "이런 복장으론 출입 불가"…무슨 옷이길래
- 5.당장 죽겠다, 국민 연금 30% 깎여도 어쩔 수 없다
- 6.김포 집값 들썩이겠네…골드라인·인천지하철 2호선 연결 탄력
- 7.당첨되면 10억 돈방석…현금부자만 또 웃는다
- 8.'내일 마트로 달려가야겠네'…반값에 주부들 신났다
- 9.박나래 '주사이모' 일파만파…의협 "제재해야"
- 10."우리는 더 준다"..민생지원금 1인당 60만원 준다는 '이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