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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신형 전기차 배터리 용량 22% 상승…K배터리 점유율 하락

SBS Biz 김종윤
입력2025.06.18 14:22
수정2025.06.18 14:40

[전기차 배터리 (연합뉴스 자료사진)]

전기차의 일시적 수요 정체인 '캐즘'(Chasm)에도 신형 전기차에 탑재된 배터리 용량이 증가했지만 국내 기업 점유율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8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주요 시장에서의 전기차 보급 확대에 힘입어 지난해 신형 전기차에 탑재된 배터리 용량은 전년 대비 22% 증가했습니다.

업체별로 중국 CATL이 38% 점유율로 전년 대비 2%포인트 성장하며 선두를 유지했고, BYD가 1%포인트 성장한 18%로 뒤를 이었고, CALB가 4%의 점유율을 유지하는 등 중국 기업의 점유율은 70% 이상으로 집계됐습니다.

반면 LG에너지솔루션, SK온 등 국내 배터리 기업의 점유율은 각각 2%p, 1%p 하락해 11%, 4%를 기록했고, 삼성SDI 점유율은 4%로 제자리였습니다.

이들 기업 실적은 미국 내 전기차 수요 둔화와 유럽 시장 감소, 신규 기가팩토리 가동 지연, 기존 완성차 업체(OEM) 발주 물량 축소 등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한편, 전체 전기차 시장에서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PHEV) 비중은 2023년 30%에서 2024년 37%로 성장했고, 특히 충전 인프라 구축이 더딘 유럽과 중국에서 수요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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