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용 총재 "경기부양 필요, 지나치면 부동산 부작용 커"
SBS Biz 신성우
입력2025.06.11 18:47
수정2025.06.12 10:46
한국은행이 오늘(12일)로 창립 75주년을 맞았습니다.
오랜 역사를 뒤로 하고 앞으로 닥칠 도전 과제에도 철저히 대비해야 할 지금,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현재 경제 상황에 대해 녹록지 않다는 진단을 내놨습니다.
이창용 총재는 오늘 열린 한국은행 창립 제 75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경기부양 정책이 시급해졌다"며, "당분간 완화적 통화정책 기조를 유지할 생각"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앞서 한국은행은 올해 경제성장률을 0.8%, 내년 성장률은 1.6%로 전망하며, 기존 전망치 대비 큰 폭으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불과 3개월 만에 연간 성장률 전망치를 0.7%p나 낮춘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입니다. 특히, 정치적 불확실성으로 내수 회복이 지연되면서 상반기 성장률은 전년동기 대비 0.1%에 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이창용 총재는 "중앙은행의 독립성을 저해하지 않는 범위에서 통화정책과 재정정책의 긴밀한 공조도 이어져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어 "기준금리를 과도하게 낮추면 실물경기 회복보다 수도권 부동산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우려가 크고, 미 연준의 금리인하 속도조절에 따라 내외금리차가 더 커질 수 있다"며, "앞으로의 금리 정책은 인하기조를 유지하되 구체적인 인하 폭과 시점은 향후 거시경제와 금융지표의 흐름을 면밀히 살펴보며 신중히 결정해 나가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창용 총재는 또 경기부양과 함께 구조개혁을 통해 문제들을 해결해야 한다며, "새로 출범한 정부가 구조개혁 과제의 우선순위를 명확히 하고, 사회적 갈등을 조정하는 리더십을 발휘해 당면한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 가길 기대한다"고 언급했습니다.
'프로젝트 한강'에 대해서는 "최근 기관용 CBDC와 예금토큰에 기반한 미래 디지털 화폐 인프라를 시범구축하고 실제 환경에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며, "올해 말 예정된 후속 테스트를 통해 예금토큰의 편익을 점검하고, 상용화 단계로의 추진 여부를 검토할 예정이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금융의 인터넷화를 위해서는 모든 금융기관이 연결된 공통의 디지털 화폐 기반이 필요하며 그 중심에 중앙은행 디지털화폐와 예금토큰이 자리잡고 있다"며, "금융의 디지털 전환은 단순한 속도 경쟁이 아니라 구조적 변화와 연결성을 요구하는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최근 관심도가 높은 스테이블 코인에 대해서는 "핀테크 산업의 혁신에 기여하면서도 법정화폐의 대체 기능이 있는 만큼, 안정성과 유용성을 갖추는 동시에 외환시장 규제를 우회하지 않도록 제도적 방안을 마련해 관계 기관과 긴밀히 협의해 나가겠다"고 언급했습니다.
또한, 이창용 총재는 "‘프로젝트 아고라’를 통해 주요국 중앙은행 및 글로벌 금융기관과 협력해 국가 간 송금비용을 크게 낮출 수 있는 글로벌 디지털 금융 인프라 구축도 함께 추진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AI 적용과 관련해서는 "국내 업체가 구축한 'Sovereign AI'를 기반으로 당행에 특화된 AI를 개발하고 있으며 올해 하반기 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공공기관 중 처음으로 자체 AI 도입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정부와 협력해 '망개선 파일럿 사업’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끝으로 이창용 총재는 "정치적 불확실성으로 인해 경제적‧사회적으로 큰 비용을 치렀지만 이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우리 민주주의가 강건하고 회복력이 있음을 다시 확인할 수 있었다"며, "성숙한 민주주의를 기반으로 새 정부가 출범한 만큼, ‘통합’의 마음으로 사회 결속을 다지고 ‘실용’을 앞세워 경제활력을 되찾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습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많이 본 'TOP10'
- 1.롯데百 갔는데 "이런 복장으론 출입 불가"…무슨 옷이길래
- 2."몰라서 매년 토해냈다"...148만원 세금 아끼는 방법
- 3."우리는 더 준다"..민생지원금 1인당 60만원 준다는 '이곳'
- 4.김포 집값 들썩이겠네…골드라인·인천지하철 2호선 연결 탄력
- 5.박나래 '주사이모' 일파만파…의협 "제재해야"
- 6."50억은 어림도 없네"…한국서 통장에 얼마 있어야 찐부자?
- 7.'눕코노미' 괌 노선 울며 띄운다…대한항공 눈물
- 8.[단독] '거위털 둔갑' 노스페이스, 가격은 5~7% 올렸다
- 9.'붕어빵 미쳤다' 1개에 1500원 뛰자…'이것' 불티나게 팔린다
- 10.삼성전자·SK하이닉스 제쳤다…취업하고 싶은 기업 1위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