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시아나 마일리지 어떻게…1대1로 바꿔줄까?
SBS Biz 김동필
입력2025.06.09 11:18
수정2025.06.09 11:57
[앵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마일리지 통합안에 대한 경쟁당국의 심사가 눈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주요 관심사인 합병 후 전환 비율은 적립 방식에 따라 달라질 것이란 관측이 나오는데요.
김동필 기자, 우선 관심을 모았던 적립 방식은, 결국 탑승 유무에 따라 비율이 달라질 수 있는 거죠?
[기자]
그렇습니다.
항공사 마일리지는 항공기 탑승 마일리지와 제휴 카드사 등을 통해 적립한 제휴 마일리지로 나뉘는데요.
업계에선 탑승 마일리지의 경우 1대 1 전환이 유력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국제항공운송협회(IATA)가 정한 도시 간 비행거리를 기준으로 적립되기에 항공사가 다르다고 해서 큰 차이가 없기 때문인데요.
다만 제휴 마일리지의 경우 항공사별로 시장에서 책정하는 가치가 달라 비율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제휴카드 마일리지의 경우 대한항공은 통상 1천500원당 1마일, 아시아나항공은 1 천원당 1마일로 가치가 다릅니다.
대한항공 이용자에 대한 역차별 우려부터 아시아나항공 이용자 보호까지 이권이 엮여 있기에 적절한 전환 비율 산정이 관건입니다.
[앵커]
또 이제 조만간 통합안에 대한 심사도 시작된다고요?
[기자]
대한항공은 오는 12일까지 공정거래위원회에 아시아나와의 마일리지 통합 비율과 전환 계획 등을 담은 통합안을 제출할 계획인데요.
공정위는 내년 말 통합 항공사 출범 전까지는 승인 여부를 결정할 방침입니다.
통합안이 공정하고 합리적인지와 소비자 권익을 해치지는 않는지 등을 면밀히 살필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새 정부 출범 직후 들여다본다는 점에서 더 엄격한 심사가 예상됩니다.
SBS Biz 김동필입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마일리지 통합안에 대한 경쟁당국의 심사가 눈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주요 관심사인 합병 후 전환 비율은 적립 방식에 따라 달라질 것이란 관측이 나오는데요.
김동필 기자, 우선 관심을 모았던 적립 방식은, 결국 탑승 유무에 따라 비율이 달라질 수 있는 거죠?
[기자]
그렇습니다.
항공사 마일리지는 항공기 탑승 마일리지와 제휴 카드사 등을 통해 적립한 제휴 마일리지로 나뉘는데요.
업계에선 탑승 마일리지의 경우 1대 1 전환이 유력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국제항공운송협회(IATA)가 정한 도시 간 비행거리를 기준으로 적립되기에 항공사가 다르다고 해서 큰 차이가 없기 때문인데요.
다만 제휴 마일리지의 경우 항공사별로 시장에서 책정하는 가치가 달라 비율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제휴카드 마일리지의 경우 대한항공은 통상 1천500원당 1마일, 아시아나항공은 1 천원당 1마일로 가치가 다릅니다.
대한항공 이용자에 대한 역차별 우려부터 아시아나항공 이용자 보호까지 이권이 엮여 있기에 적절한 전환 비율 산정이 관건입니다.
[앵커]
또 이제 조만간 통합안에 대한 심사도 시작된다고요?
[기자]
대한항공은 오는 12일까지 공정거래위원회에 아시아나와의 마일리지 통합 비율과 전환 계획 등을 담은 통합안을 제출할 계획인데요.
공정위는 내년 말 통합 항공사 출범 전까지는 승인 여부를 결정할 방침입니다.
통합안이 공정하고 합리적인지와 소비자 권익을 해치지는 않는지 등을 면밀히 살필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새 정부 출범 직후 들여다본다는 점에서 더 엄격한 심사가 예상됩니다.
SBS Biz 김동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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