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대통령 경제성장수석 하준경, ‘전환적 공정성장’이란?

SBS Biz 김날해
입력2025.06.06 17:24
수정2025.06.07 09:15

[하준경 신임 대통령실 경제성장수석 (사진=대통령실 제공)]

하준경 한영대 경제학부 교수가 이재명 정부의 첫 경제성장수석에 임명됐습니다.

강훈식 대통령비서실장은 오늘(6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브리핑을 열고 대통령실 조직개편안과 추가 인선을 발표했습니다.

이 대통령 '경제 책사'로 평가받는 하 신임 수석은 이번 대선에서 '성장과 통합'이라는 싱크탱크 경제정책 분과 위원장을 맡아 경제 공약 개발을 책임졌습니다.

하 수석은 1969년생으로 서울 중앙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경제학과에서 학사 및 석사 학위를 취득했습니더. 이후 미국 브라운대학교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한국은행 금융경제연구원 과장,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을 거쳐 현재 한양대학교 경제학부 교수로 재직 중입니다.

하 수석은 지난 20대 대선 당시 이재명 대통령의 핵심 공약이었던 '전환적 공정성장'을 설계한 학자입니다. 

‘전환적 공정성장’은 하향세를 보이고 있는 한국 경제를 상향 지속 성장의 구조로 전환하기 위한 전략입니다.

이 전략은 불공정과 불평등을 해소해 국가 자원의 효율성을 회복하고, 동시에 산업의 신속한 전환과 재편을 통해 투자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도모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핵심 추진 과제로는 에너지·디지털·바이오 산업 육성과 인재 양성, 불공정 거래에 대한 징벌적 배상 제도 도입 등이 제시되었습니다.

부동산 정책 또한 실거주 주택 보호, 투기용 주택에 대한 세제 및 금융 규제 강화, 충분한 주택 공급을 핵심 원칙으로 설계되었습니다.

공정과 분배라는 진보적 가치와 성장과 투자라는 시장 친화적 가치를 결합하려는 혼합형 전략으로 볼 수 있습니다.

강훈식 대통령실 비서실장은 "하준경 수석은 거시경제와 산업정책에 해박한 학자이며 이 대통령의 공약 수립 과정에도 참여해 대통령의 경제 성장 철학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고 인선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 SBS Medianet & SBS I&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김날해다른기사
대통령 'AI 기본사회'구상…손정의 "다음은 초인공지능"
새마을금고 '3파전'…김인 현 회장도 연임 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