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집중진단] 이재명 정부 출범, '韓 경제 위기' 살려내려면?

SBS Biz
입력2025.06.04 16:12
수정2025.06.04 18:51

■ 경제현장 오늘 '집중진단' - 신세돈 숙명여대 경제학부 명예교수, 이용우 서울대 경영대 객원교수 

이재명 정부가 출범했습니다. 코스피는 새 정부를 출범을 축하하듯 2% 넘는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이재명 대통령은 취임사에서 실용적 시장주의 정부를 내걸었죠. 이재명 정부의 경제운용 방향, 토론합니다. 신세돈 숙명여대 경제학부 명예교수, 이용우 서울대 경영대 객원교수 나오셨습니다. 



Q. 취임사를 보겠습니다. 0%대로 떨어진 경제를 살릴 수 있는 희망적인 메시지나 정책이 보입니까? 경제 관련 내용 중 주목한 부분이 있다면? 

Q. 비상경제대응 TF를 당장 구성한다고 했습니다. 성과를 내려면 어떻게 운영해야 할까요? 민관 협동? 

Q. 실용적 시장주의 정부를 내걸었습니다. 실용이라면 이념 색채를 뺀다는 것으로 해석되는데 어떤 정책을 예고하는 걸까요? 

Q. 추경이 최우선 과제가 될 텐데요. 규모와 사용처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십니까? 



Q. 국민 통합은 대통령의 책임이라고 했습니다. 통합을 실천하겠다는 의지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 정책, 인사? 아니면 사법 리스크 대처 문제? 

Q. 이재명 대통령은 온 힘을 다해 경제를 살리고 민생을 회복시키겠다고 하는데 기업들이 결사적으로 반대하는 노란 봉투법을 즉각 재추진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엇박자인가요? 

Q. 취임 첫날 여당은 법사위 전체회의를 열고 대법관 증원을 위한 법원 조직법 개정안을 처리한다는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