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퍼플렉시티AI에 투자, S26에 기본 탑재"
SBS Biz 송태희
입력2025.06.02 09:42
수정2025.06.02 09:44
[인공지능(AI) 스타트업 '퍼플렉시티 AI' (사진=연합뉴스)]
삼성전자가 인공지능(AI) 스타트업 '퍼플렉시티 AI'(이하 퍼플렉시티)에 투자하고, 퍼플렉시티 AI 어시스턴트를 내년 상반기 출시 예정인 스마트폰 '갤럭시 S26'에 탑재하는 방안 등을 논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블룸버그는 2일 복수의 익명 소식통을 인용해 양사가 삼성전자의 퍼플렉시티 투자를 포함한 광범위한 합의에 근접했다면서 이같이 보도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르면 올해 안에 이러한 합의안을 발표할 계획이지만 아직 구체적 내용이 확정되지 않은 만큼 변경 여지가 있다고 소식통들은 전했습니다.
앞서 블룸버그는 지난 4월 양사의 논의 소식을 보도한 바 있는데, 최근 몇 주간 양측이 국내에서 만나 협의하면서 합의에 근접했다는 게 소식통들의 설명입니다.
소식통들에 따르면 양사는 퍼플렉시티의 앱과 어시스턴트를 향후 출시될 삼성전자 제품들에 사전 설치하고 퍼플렉시티의 검색 기능을 삼성 웹 브라우저에 통합하는 방안을 논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또 퍼플렉시티의 기술을 삼성전자의 AI 음성 비서 빅스비에 적용하는 방안 등도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소식통들은 삼성전자가 퍼플렉시티의 신규 자금 모금에 최대 투자자 중 하나로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습니다.
퍼플렉시티는 기업 가치를 140억 달러(약 19조 원)로 인정받고 5억 달러(약 7천억원) 자금을 조달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라고 블룸버그는 보도했습니다.
블룸버그는 애플도 퍼플렉시티와의 협력에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퍼플렉시티를 구글 검색의 대안으로 사용하거나 음성 비서 시리에 통합되는 오픈AI 챗GPT의 대체재로 쓸 가능성도 논의 중이라고 덧붙였습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많이 본 'TOP10'
- 1.李대통령 "같은 일해도 비정규직에 더 줘야…최저임금 고집 버려야"
- 2.'내일부터 출근 평소보다 서둘러야 할지도'…지하철 무슨 일?
- 3.국민연금 30% 손해봐도 어쩔 수 없다…당장 돈이 급한데
- 4.롯데百 갔는데 "이런 복장으론 출입 불가"…무슨 옷이길래
- 5.당장 죽겠다, 국민 연금 30% 깎여도 어쩔 수 없다
- 6.실거주 안하는 외국인에게 칼 빼들었다…결국은
- 7.김포 집값 들썩이겠네…골드라인·인천지하철 2호선 연결 탄력
- 8.당첨되면 10억 돈방석…현금부자만 또 웃는다
- 9.'내일 마트로 달려가야겠네'…반값에 주부들 신났다
- 10."우리는 더 준다"..민생지원금 1인당 60만원 준다는 '이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