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이재명 美타임지 인터뷰 "주한미군 매우 중요한 역할" [대선 2025]

SBS Biz 송태희
입력2025.05.29 17:15
수정2025.05.30 11:29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29일 서울 송파구 잠실종합운동장 광장에서 열린 강동구·송파구 집중유세에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29일 공개된 미국 타임지 인터뷰에서 "주한미군은 미국의 대(對)중국 봉쇄정책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일각에서 축소 또는 재배치 가능성이 거론되는 주한미군의 전략적 의미를 강조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

이 후보는 이날 공개된 타임지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히면서 향후 북미 대화 과정에서 한국이 소외될 수 있다는 우려에도 선을 그었습니다. 

그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대화를 기대하는 것으로 안다"며 "이는 한반도 평화뿐 아니라 동북아시아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북미가 직접 대화하더라도 경제협력이나 원조 관련 이슈가 여전히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구조적으로 한국 정부를 배제하긴 쉽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우리나라의 자체 핵무장론에 대해서는 "일본을 비롯한 다른 국가들도 차례로 핵무기를 보유하게 되는 '도미노 효과'가 발생할 것"이라며 반대 의사를 밝혔습니다. 

이 후보는 한일 관계에 대해서는 "과거에 연연할 수 없다"면서도 "일본이 계속해서 역사를 부인하고 진심으로 사과하지 않아 한국인들에게 상처를 주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

중국이 대만을 침공할 경우 대만을 돕겠느냐는 질문에는 "외계인이 지구를 침공하려 할 때 답을 생각해보겠다"며 즉답을 피했습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송태희다른기사
내일 '무거운 눈' 쏟아져…서울 2∼7㎝·강원내륙 15㎝↑
"아이들은 알고리즘 아니라 부모가 키우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