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폰으로 번진 SKT 포비아…보상 요구 줄줄이
SBS Biz 김한나
입력2025.05.23 17:46
수정2025.05.23 18:36
[앵커]
SK텔레콤의 해킹 사태로 인한 가입자 이탈이 SK텔레콤 망을 이용하는 알뜰폰 업계로 번졌습니다.
가입자들 뿐만 아니라 알뜰폰 업체도 보상을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이 내용은 김한나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SK텔레콤의 알뜰폰 자회사 SK텔링크는 유심 해킹 사고 이후 24일 동안 가입자 4만 4천 명가량이 줄었습니다.
SK텔레콤 망을 빌려 쓰는 영세 알뜰폰 업체의 경우 회사의 존립 자체를 걱정하는 상황입니다.
[박장희 / 큰사람커넥트 전무 : 15% 가입자가 이탈이 일어날 걸로 보이고 있거든요. 존폐가 갈릴 되게 큰 위기인 것은 맞습니다.]
이에 알뜰폰 사업자들은 가입자 이탈과 해킹 민원으로 다른 업무를 처리하지 못하는 손해에 대해 보상이 필요하다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다만 SK텔레콤은 보상에 대해 선을 그었습니다.
[임봉호 / SK텔레콤 MNO사업부장 : SK텔레콤만 취급하는 게 아니라 통신 3사를 취급하고 있습니다. 사업자 안에서 다른 통신사 망을 이용하는 쪽으로 이동할 수도 있어 알뜰폰 사업자 같은 경우에는 다르게 봐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업체는 다른 통신사 망으로 갈아타는 고객이 기존 사업자 안에 머물지 않는 게 문제라고 반박합니다.
[박장희 / 큰사람커넥트 전무 : (이탈자) 90% 수준은 타사의 알뜰폰으로 번호이동 해지뿐만 아니라 일반 해지되는.]
유심 교체 작업이 마무리된 이후 알뜰폰 업체들과 보상안을 논의하는 가운데 소비자 위약금 면제에 사업자 보상까지 현실화될 경우 SK텔레콤 부담 비용은 대폭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SBS Biz 김한나입니다.
SK텔레콤의 해킹 사태로 인한 가입자 이탈이 SK텔레콤 망을 이용하는 알뜰폰 업계로 번졌습니다.
가입자들 뿐만 아니라 알뜰폰 업체도 보상을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이 내용은 김한나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SK텔레콤의 알뜰폰 자회사 SK텔링크는 유심 해킹 사고 이후 24일 동안 가입자 4만 4천 명가량이 줄었습니다.
SK텔레콤 망을 빌려 쓰는 영세 알뜰폰 업체의 경우 회사의 존립 자체를 걱정하는 상황입니다.
[박장희 / 큰사람커넥트 전무 : 15% 가입자가 이탈이 일어날 걸로 보이고 있거든요. 존폐가 갈릴 되게 큰 위기인 것은 맞습니다.]
이에 알뜰폰 사업자들은 가입자 이탈과 해킹 민원으로 다른 업무를 처리하지 못하는 손해에 대해 보상이 필요하다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다만 SK텔레콤은 보상에 대해 선을 그었습니다.
[임봉호 / SK텔레콤 MNO사업부장 : SK텔레콤만 취급하는 게 아니라 통신 3사를 취급하고 있습니다. 사업자 안에서 다른 통신사 망을 이용하는 쪽으로 이동할 수도 있어 알뜰폰 사업자 같은 경우에는 다르게 봐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업체는 다른 통신사 망으로 갈아타는 고객이 기존 사업자 안에 머물지 않는 게 문제라고 반박합니다.
[박장희 / 큰사람커넥트 전무 : (이탈자) 90% 수준은 타사의 알뜰폰으로 번호이동 해지뿐만 아니라 일반 해지되는.]
유심 교체 작업이 마무리된 이후 알뜰폰 업체들과 보상안을 논의하는 가운데 소비자 위약금 면제에 사업자 보상까지 현실화될 경우 SK텔레콤 부담 비용은 대폭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SBS Biz 김한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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