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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2037년까지 선박 최대 448척 발주…한국 조선업 기회"

SBS Biz 신채연
입력2025.05.19 06:57
수정2025.05.19 06:59


미국 정부가 추진 중인 조선산업 재건사업에 대응해 우리나라는 LNG 운반선 및 상선 신조, 해군 군함 MRO, 차세대 선박 협력 등 사업성이 확실한 분야를 선정해서 미국과의 협상을 통해 참여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한국경제인협회는 류민철 한국해양대학교 교수에게 의뢰해서 발간한 '미국 조선산업 분석 및 한미 협력에서의 시사점' 보고서를 통해 오늘(19일) 한미 조선산업 협력방안을 제시했습니다.

보고서는 트럼프 행정부가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조선산업 재건 정책에 따라 미국이 오는 2037년까지 상선과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해군 군함 등 최소 403척∼최대 448척의 선박을 발주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지난달 발의된 조선 및 항만 인프라법은 미국 국적 전략상선단을 250척까지로 늘리고, 2047년까지 LNG 수출 화물의 15%를 미국에서 건조한 선박으로 운송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또 미국 해군은 2025년 군함 퇴역 및 신조 계획을 통해 향후 30년간 총 364척을 신조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지난 1월 트럼프 대통령은 쇄빙선 40척 발주 방침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보고서는 우리 정부와 조선업계는 미국의 조선산업 재건 정책을 한국 조선산업의 발전 기회로 활용하면서 상선, LNG 운반선, 해군 군함, 차세대 선박 등 분야별 대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LNG 운반선의 경우 미국의 LNG 수출 증가로 미국이 새로 건조할 LNG 운반선 전체를 미국 내에서 건조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지만,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우리 조선 기업들이 현지화를 준비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아울러 미국 전략상선단은 중형급 선박이 대부분이므로, 국내 중형 조선업계의 수주 및 사업확대를 위한 민관 협력방안 마련이 요구된다고 덧붙였습니다.

또 보고서는 미 해군 함정과 관련, 전투용 함정이 첨단 무기체계와 연계돼 있는 만큼 유지보수(MRO)와 신조를 이른 시일 내에 우리나라에 맡길 가능성은 낮다고 분석했습니다. 따라서 유지보수(MRO) 분야에서는 선체 보수작업 위주의 작업으로 신뢰를 쌓은 후 점차 선체 개보수 프로젝트 수주로 확대하고, 장기적으로는 무기체계를 포함한 유지보수 사업에 참여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아울러 보고서는 미국의 조선산업 생태계 재건을 위해서는 장기간 상당한 투자를 통해 인프라 개선, 생산성 향상, 인력 충원 등이 동반돼야 한다고 봤습니다.

우선 미국 내 조선소 인수 및 관련 기자재 사업 투자에 대한 보조금 내역을 구체화하고, 미국 내 조선소 생산성 개선 방안과 우리나라 기업이 인수한 미국 조선소 부지 및 주변 인프라 정비 방안에 대해서도 양국 정부가 사전에 협의해야 한다는 설명입니다.

특히 미국 조선소 인수에 따른 인력 이동으로 국내 조선 인력 부족 심화를 방지하기 위해 장기적인 국내 조선산업 인력 양성 방안도 마련해야 한다고 보고서는 강조했습니다. 단기적으로는 미국이 건조한 경험이 없는 LNG 운반선, 쇄빙선 등의 일정 물량을 국내에서 먼저 건조하고, 건조 과정에 미국 현지법인 직원들을 참여시켜 교육을 받게 하는 방안을 협의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보고서는 조선산업 연구소 설립 등을 통해 국내 조선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미국과 인도를 비롯한 해외 국가들로부터의 조선산업 협력 요청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외교, 통상, 산업, 에너지, 물류, 금융 등을 아우르는 통합적인 시각으로 조선산업 육성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고 설명하면서 이를 위해 별도의 조선산업 연구소 설립도 검토해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이상호 한경협 경제산업본부장은 "미국의 조선산업 재건 사업으로 한국 조선업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가 한층 중요해졌다"며 "국회와 정부는 자율 운항 선박, 수소선박 등 미래형 선박 지원을 강화하는 한편, 스마트 조선소 구축 등으로 생산성 제고를 유도해나가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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