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中企 글로벌 전략 수립 시급…"협동조합 역할 중요"

SBS Biz 오정인
입력2025.05.16 15:30
수정2025.05.16 16:47

['중소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과 중소기업협동조합의 역할'을 주제로 정책연구포럼이 진행된 가운데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자료: 중소기업중앙회)]

중소기업중앙회가 16일 '중소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과 중소기업협동조합의 역할'을 주제로 정책연구포럼을 개최했습니다. 



이번 포럼은 중소기업협동조합을 통한 중소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중소기업협동조합 글로벌화 관련 정책방향과 실행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포럼은 오동윤 동아대 교수의 주제발표 이후 협동조합 현장의견과 전문가들의 중소기업협동조합 글로벌화 관련 실행방안에 대한 토론으로 진행됐습니다.

오동윤 교수는 발표를 통해 “보호무역주의 강화와 글로벌 가치사슬(GVC) 재편 등을 고려한 국내 중소기업들의 글로벌 전략 수립이 시급하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R&D, 디자인, 제조, 유통 등 기능별로 연계된 K-VC(가치사슬)를 구축하는데 협동조합이 기반이 되고, 기능별 조합간 협업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고 생산 효율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장승권 성공회대 교수, 송영철 경기연구원 연구위원, 김현석 대한가구산업협동조합연합회 전무이사, 안병철 한국의료기기협동조합 상무, 남규철 한국농기계공업협동조합 본부장, 배호영 중소기업협동조합연구소 연구위원 등이 중소기업협동조합 글로벌화 관련 정책방향과 실행방안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

이번 포럼을 주최한 윤위상 중소기업협동조합연구소장은 “글로벌 협업 진출, 글로벌 공급망 대응, 국제개발협력(ODA) 참여 등 중소기업의 글로벌화에 있어 협동조합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오늘 논의된 내용들이 올해부터 시작되는 제4차 중소기업협동조합 활성화계획의 실행계획으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오정인다른기사
GC녹십자, ‘코로나19 mRNA 백신 임상 1상 지원 사업’ 선정
중견기업계 "규모 아닌 경제기여도 중심 지원책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