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브랜드 메시지' 정식 출시…"스팸 구조적 차단"
SBS Biz 김동필
입력2025.05.15 10:16
수정2025.05.15 10:24
카카오가 신규 기업 메시지 상품 ‘브랜드 메시지’를 오늘(15일) 정식 출시했습니다.
브랜드 메시지는 사전 수신 동의를 기반으로 한 광고형 메시지로, 기존 친구톡의 투명성과 안정성을 강화하고 광고주의 메시지 활용 효율성을 높여 업그레이드한 상품입니다. 이미지, 동영상, 쿠폰 다운로드, 구매 등 다양한 방식으로 메시지를 구성할 수 있어 정보 전달력을 높였습니다.
카카오는 "브랜드 메시지는 광고주에게 높은 도달률과 신뢰 기반의 메시징 환경을 제공한다"라면서 "정식 출시에 앞서 진행된 클로즈 베타 테스트(CBT)에서 도달률, 반응률, 브랜드 신뢰도 측면에서 광고주들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라고 설명했습니다.
메시지를 수신한 이용자는 메시지 상단 프로필에서 발신자가 누구인지 명확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신을 원하지 않는 이용자는 메시지 내 ‘채널 차단’ 버튼 터치 한 번으로 수신을 거부하면 됩니다. 080 번호를 통한 수신 거부도 제공하며, 데이터 차감 여부 등 주요 정보를 메시지에 함께 고지해 이용자 편의성과 투명성을 높였다. 방송통신위원회 가이드 라인에 따라 전송 자격 인증을 받은 공식 딜러들만 메시지를 전송할 수 있어 불법 메시지 유입 가능성을 구조적으로 차단했다고 카카오는 부연했습니다. 이외에도 AI 기반 필터링 기술과 고도화된 스팸 탐지 시스템도 도입했습니다.
전현수 카카오 AD 도메인 성과리더는 "브랜드 메시지는 광고주에게는 정교한 타겟팅과 높은 메시지 신뢰도를, 이용자에게는 투명한 정보 제공과 수신 선택권이라는 이점을 제공하는 서비스"라면서 "이용자 보호를 위해 현행 규제 기준을 뛰어 넘는 운영 정책을 갖추고, 기술을 활용한 자율 규제를 적용해 불법 스팸이 없는 투명하고 쾌적한 메시지 환경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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