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증시 인사이트] 美 145%→30%·中 125%→10%로 관세율 인하

SBS Biz
입력2025.05.13 15:24
수정2025.05.13 18:37

■ 머니쇼+ '증시 인사이트' - 강관우 더프레미어 대표

오늘(13일) 오전, 혼조로 출발했던 국내증시는 그 흐름을 유지하다 거래를 마쳤습니다. 코스피 2600선을 지키며 보합권에서, 코스닥은 1% 가까이 상승하며 마감했죠. 좀 전에 CNN 보도를 보니까 미국 맥도날드가 올여름 37만5천명을 채용할 계획이라고 밝혔죠. 2년 간 미국에 900개의 신규 매장도 추가로 열 계획이라고 해요. 근데 맥도날드, 1분기 매출이 줄어들지 않았나요? 선뜻 대규모 투자에 나서기 쉽지 않을 텐데요. 트럼프 대통령이 워낙 햄버거를 좋아하는 데다, 지난해 대선 기간에 맥도날드 가서 직접 일도 했잖아요. 그 사랑에 화답하기 위해 맥도날드가 고용지표 개선에 기여한다는 해석이 있더라구요? 여름에만 37만명 넘게 채용하는 거면, 진짜 어마어마한 규모입니다. 그러기 위해 신규 점포를 개설하는 듯 하구요. 이 소식을 또 미국 노동부 장관 앞에서 발표했으니까, 확실히 정부에서는 좋아할 만 한데 이 소식이 주가에 영향이 있을지도 확인해봐야겠네요. 그럼 오늘 증시 인사이트 출연자 모시고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강관우 더프레미어 대표님 모셨습니다.



Q. 미국과 중국이 시장 예상보다 더 큰 폭의 관세 인하 합의를 이끌어내면서 무역 전쟁으로 인한 경기 침체 우려는 다소 해소되고 있는 분위기입니다.미국과 중국이 서로에게 부과했던 고율 관세를 나란히 115% 포인트씩 대폭 인하하기로 합의했는데요. 미·중 관세 협의, 대표님 어떻게 보셨나요?

-美 145%→30%·中 125%→10%로 관세율 인하
-트럼프 "中, 시장 개방…시진핑과 주말 통화"
-공동성명 통해 관세 115% 포인트 인하 발표


-향후 90일간 적용…수요일부터 시행 예정
-미국, 중국산 마약 펜타닐 관련 20% 관세 유지
-자동차 철강 알루미늄 25% 품목 관세 계속 적용
-골드만삭스 "미·중 관세 인하 제한적…피해 상당할 것"
-굴스비 총재 "미·중 관세 완화에도 스태그 위험 여전"

Q. 이런 분위기 속에서 간밤 미국 뉴욕 증시 3대 지수 모두 상승 마감했습니다. 시장에서는 이 랠리를 ‘단기 반등’으로 보나요, 아니면 ‘추세 전환’으로 보나요?

-DJIA·S&P500·나스닥도 강세 마감
-미·중 관세 큰 폭 인하에 뉴욕 3대 지수 일제히 급등
-뉴욕증시 '환호성'…90일간 미·중 관세 대폭 인하
-관세 큰 폭 인하에 투심 '활활'…무역전쟁 '휴전'

Q. 대형 기술주 M7 종목들도 일제히 상승했습니다. 테슬라의 경우 6% 넘게 급등하면서 시총 1조 달러를 다시 돌파하기도 했는데요. 앞으로도 이러한 대형 기술주 중심의 상승세가 지속될 수 있을까요?

-뉴욕증시 급등…미중 관세 유예에 ‘M7’ 랠리
-美 빅테크주 급등…애플 5%·아마존 7%↑
-시총 상위 종목, 빅테크 위주 강세…MS 상승 마감
-테슬라, 1조 달러 클럽 재진입…중국 매출 상승 기대

Q. 특히 아마존과 애플처럼 ‘중국 공급망’에 의존하는 기업들이 관세 완화 기대감에 급등하면서 나스닥 지수가 4.35%나 상승했습니다. 미·중 간 관세 완화 협의가 진전되면서 IT, 소비재, 반도체 업종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이 기대되고 있는데요. 이런 종목들이 수혜주로 평가되는 배경은 무엇이며, 실제로 이번 관세 협상으로 인해 어떤 기업들이 가장 큰 수혜를 받을 것으로 보세요?

-중국 의존도 큰 애플, 미·중 합의에 주가 급등

Q. 미국 국채 수익률이 전 구간에서 오름세를 보이고 있고, 시장에선 오는 7월까지 연준의 금리 동결 가능성이 우세하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미국채 가격이 하락하고 있다는건데 채권 흐름 어떻게 보시는지요?

-관세 타격 축소…연준, 금리인하 재개 시점 지연 전망
-6월 금리 유지 확률 90% ↑…7월도 유지 전망 상승
-美 국채 2년물 금리, 11.9bp 급등·10년물 금리는 9.1bp 상승

Q. 중국 증시도 바로 반응을 보였습니다. 중국 전자상거래 기업들의 주가가 일제히 상승했는데요. PDD 홀딩스는 6%대 급등세를 보였고, 알리바바와 징둥닷컴 등 주요 전자상거래 기업들도 강세를 나타냈는데요. 실제로 이번 발표가 상하이종합지수나 홍콩 항셍지수에는 어떤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을까요? 앞으로의 흐름도 짚어주신다면요?

-중국기업도 오랜만에 '활짝' 핀둬둬홀딩스 6.15% 급등
-미·중 관세 휴전…쉬인, 테무 등 中 전자상거래업체 숨통

Q. 이번 미중 교역 회복 기대감이 앞으로 우리나라에 어떤 영향 미칠지도 궁금한데요. 코스피·코스닥에 어떻게 반영될 것이라고 보세요?

-미·중 관세 휴전에도…코스피는 보합권 등락
-미·중 치킨게임 중단에도 코스피는 신중모드
-미·중 갈등 완화에 코스피 탄력...2600선 회복

Q. 미·중 무역 긴장 완화가 이어지면서 수출 의존도가 높은 한국 기업들에 미치는 영향도 주목되는데요. 특히 대중국 수출 비중이 큰 반도체 업종의 삼성전자, SK하이닉스나, 화학 업종의 LG화학, 롯데케미칼 등은 어떤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세요? 단기적인 주가 흐름뿐만 아니라, 중장기적인 수출 전망까지 분석해주신다면요?

-'삼성전자' 0.35%·'SK하이닉스' 2.69% 상승
-삼성전자, 강보합세·하이닉스, 3% 내외 강세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