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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 ENM, 1분기 영업이익 94% 감소…"광고시장 위축"

SBS Biz 신채연
입력2025.05.08 14:39
수정2025.05.08 14: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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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 ENM은 연결 기준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7억1천만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4.3%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오늘(8일) 공시했습니다.



매출은 1조1천383억원으로 1년 사이 1.4% 감소했습니다.

엔터 사업은 전방위적 경기 침체에 따른 광고 시장 위축으로 수익성이 주춤했고, 커머스 사업은 불확실한 경영 환경 속에서도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 거래액 성장에 힘입어 견조한 실적을 달성했다고 CJ ENM은 전했습니다.

부문별로 보면 미디어플랫폼 부문은 일시적인 뉴스 프로그램 시청 집중 영향으로 TV광고 시장 위축이 심화된 탓에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8% 감소한 2천928억원, 영업손실은 57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스크립트 콘텐츠(영화드라마) 부문 매출은 콘텐츠 해외 유통 매출 감소로 1년 전 같은 기간보다 13.8% 줄어든 3천159억원, 영업손실은 232억원을 각각 기록했습니다. 음악 부문은 매출 1천672억원, 영업이익 27억원을 각각 기록했습니다. 



커머스 부문의 경우 영상 쇼핑 콘텐츠IP(지식재산권) 강화와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 성과에 힘입어 1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2% 증가한 3천623억원, 영업이익은 262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특히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92.4% 급증하며 고성장세를 이어갔고, 콘텐츠 커머스 큐레이션을 강화한 결과 e커머스 매출도 전년 대비 5.4% 증가했습니다. 대형 IP의 견고한 팬덤 확보를 통해 1분기에만 250여 개의 신규 브랜드를 대거 론칭하며 프리미엄 뷰티, 패션, 리빙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압도적인 상품 경쟁력을 강화했다는 설명입니다. 또한 1월부터 주 7일 배송을 전국으로 확대 시행해 업계 최고 수준의 빠른 배송 인프라를 구축한 전략도 주효했습니다.

CJ ENM 관계자는 "음악 레이블 매출과 라이브 커머스 거래액의 견조한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고, 2분기 들어 다수의 앵커IP가 시청률과 화제성을 장악하고 있다"며 "웰메이드 콘텐츠로 플랫폼 경쟁력을 극대화하고 글로벌 아티스트의 역량을 고도화해 수익성을 회복하는 데 집중하겠다"고 말했습니다.

CJ ENM은 2분기부터 시청률 강화 기반 TV광고 회복 및 티빙 트래픽 확대, 콘텐츠 글로벌 판매 강화 및 피프스시즌 딜리버리 가속화, 글로벌 아티스트 활동 본격화 따른 해외 매출 강화, 콘텐츠 커머스 큐레이션 확대를 통해 수익성 개선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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