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시장 따라잡기] 트럼프, 새로운 관세 도입 거론…반도체 관세 부과 가능성?

SBS Biz 박다은
입력2025.05.07 09:49
수정2025.05.07 13:45

■ 용감한 토크쇼 직설 '시장 따라잡기' - 손석우 앵커 경제평론가 및 건국대 겸임교수, 신동준 숭실대 금융경제학과 겸임교수
 



Q.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상호관세를 90일 유예하는 등 숨 고르기에 들어가는 모습이었는데요. 우리가 휴일을 보내는 동안 새로운 관세 도입이 거론됐죠? 

Q. 이렇게 되면, 반도체 등 다른 품목에도 관세가 부과될 가능성, 커지는 거 아닙니까? 

Q. 그리고 우리가 연휴를 보내는 동안, 중국 위안화, 대만 달러 등 아시아 통화가 급격한 강세를 보였는데요. 그 배경은 무엇이고 또 일시적인 현상인지, 궁금합니다. 

Q. 달러 원 환율도 역외시장서 1300원대로 떨어졌던데, 대만 통화 강세 영향인 건가요? 



Q. 환율 불안이 계속되면 증시 상승세에도 영향을 줄 텐데요. 지난 4월 2일 이후 부진했던 미국증시는 최근 반등하는 모습을 보이다가 이번 주 연준의 기준금리 결정을 앞두곤 숨 고르기에 들어간 것 같아요? 

Q. 그간 금리인하 압박을 강하게 받아온 파월 의장이 어떤 입장을 밝힐지 또 향후 정책 전망 등이 시장 방향성을 좌우하겠죠? 

Q. 시장은 무역협상 기대감도 여전한 상황인데요. 만약 협상이 장기화될 경우, 다시 한번 급락장이 연출될 수도 있을까요? 

Q. 이번 주, 주요 기업들의 분기 결산도 어느 정도 마무리 될 예정인데요. 서학개미가 선호하는 탑3 종목으로 올라선 팔란티어는 실적 발표 후 주가가 급락했더라고요? 
 
Q. 기술주 전체로 보면, 관세 우려가 줄어들면서 최근 눈에 띄는 반등을 보이기도 했는데요. 관세 리스크로 인해 기업별 투자 전망이 엇갈리고 있기도 하더라고요? 교수님은 미국 기술주, 어떻게 보고 계시는지 또 개인 투자자들은 어떤 관점에서 투자 전략을 세우면 좋을지요? 

Q. 연휴를 끝내고 오늘(7일) 국내 주식시장도 개장했는데요. FOMC 회의 예정 등 국내증시도 변동성 높은 장세를 보이겠죠?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박다은다른기사
40년 만에 강세장 올까?…'널뛰는' 코스피
증시 덮친 'AI 거품' 공포…이어지는 코스피 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