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주완 LG전자 CEO "기술 넘어 경험 중심 제품 만들어야"
SBS Biz 김한나
입력2025.04.25 09:40
수정2025.04.25 09:43

25일 IT업계에 따르면 조주완 LG전자 CEO는 지난 24일 서울대학교에서 '기술로 완성하는 고객경험 혁신'을 주제로 특강을 진행하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이날 특강에는 서울대학교 전기·정보공학부 재학생 20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조 CEO는 LG전자를 제품을 만드는 회사가 아닌 다양한 고객경험을 제공하는 회사로 소개하며 다양한 공간에서 고객경험을 연결하고 확장하는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이라는 회사 미래 비전을 설명했습니다.
조 CEO는 "뛰어난 제품과 기술도 중요하지만 LG전자가 하는 일의 본질은 고객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라며 무선 이동식 라이프스타일 스크린 장르를 개척한 LG 스탠바이미, 세계 최초 무선 올레드 TV LG 시그니처 올레드 M 등 제품 개발 사례를 언급했습니다.
조 CEO는 침대에 누워 TV를 시청하는 고객 사진이 스탠바이미의 시작이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기술 대신 경험을 고민하자 고객이 진정 원하는 것은 침대 전용 TV가 아니라 '원하는 자세로 어디서든 TV를 시청하는 경험'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고 부연했습니다.
또 조 CEO는 LG전자에서 이러한 고객경험을 전문으로 연구하는 전담조직을 소개했습니다.
LG전자는 지난 1989년 고객연구소를 처음 만든 이후 고객경험 관련 조직을 확대하며 차별화된 고객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역량 강화에 나서고 있습니다.
지난 2022년 말 실시한 조직개편에서는 본사 직속으로 고객경험(CX)센터를 신설했습니다.
아울러 조 CEO는 미래 엔지니어인 학부생들이 경험 중심 사고역량을 쌓을 수 있도록 끊임 없이 질문하며 심도 있게 고민하는 깊게 보기, 다양한 현상에 관심을 두고 다른 사람들과 토의하는 넓게 보기와 같이 생각하는 방식에 대한 조언도 전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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