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도 관세 역풍…"테무·쉬인 광고 줄이면 10조원 타격"
SBS Biz 임선우
입력2025.04.24 04:23
수정2025.04.24 05:40

미·중 관세전쟁의 여파로 테무나 쉬인 같은 중국 대형 전자상거래 업체들이 광고를 줄이면 메타 플랫폼이 올해에만 70억 달러(약 9조9천673억 원)의 타격을 받을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CNBC는 시장 분석업체, 모펫네이선슨의 보고서를 인용해 중국 내 소매업체들이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등 메타 계열사에 대한 광고 예산을 삭감할 경우, 이 정도의 타격이 불가피하다고 보도했습니다.
메타의 지난해 중국 매출은 183억5천만 달러로 총매출의 11%가 조금 넘는 수준입니다.
중국 매출의 대부분은 테무와 쉬인의 광고비에서 나오는 것으로 업계에서는 분석하고 있습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의 대중국 관세 부과 이후 테무가 미국 광고 지출을 줄였으며, 이후 애플 앱스토어 순위가 크게 하락했다는 보도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모펫네이선슨은 보고서에서 "메타의 사업에서 중국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면서 "메타가 유럽 내 국가별 매출 내역을 공개하지는 않지만, 논리적으로 볼 때 중국은 미국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시장"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또 "미·중 무역 분쟁으로 장기적인 경기 침체가 실제로 발생하면 메타의 올해 광고 매출은 230억 달러 줄고, 영업 이익도 -25%까지 떨어질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보고서는 이어 "메타는 특히 중국 광고주들의 광고비 삭감에 많이 노출되어 있다"면서 "무역 긴장이 고조돼 경기 침체가 촉발될 경우 메타는 전반적인 광고 감소와 중국 업체들의 광고비 지출 감소라는 이중고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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