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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대응 119', 두 달 만에 3천건 이상 상담

SBS Biz 조슬기
입력2025.04.22 10:02
수정2025.04.22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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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발 관세 폭탄이 현실화되면서 국내 수출 기업들의 관세 대응 상담 문의가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2일 산업통상자원부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에 따르면 지난 2월 18일 발표한 '범부처 비상수출대책'의 일환으로 운영 중인 '관세 대응 119'를 통해 4월 18일까지 모두 3천22건의 관세 상담문의가 접수됐습니다. 



기업들이 질문한 구체적인 상담내역을 보면 관세 관련 문의가 68%로 가장 많았고 대체시장 진출 7%, 생산 거점 이전 4%, 기타(인증, 규격 등) 21%로 관세 관련 문의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특히, 미국 신정부 관세정책의 불확실성 확대에 따라 기업들은 품목별·상호관세 대상 여부 및 관세율 확인을 집중적으로 문의했고  이달 초 미국 상호관세 발표 및 유예 발표 시점에는 하루 200건 이상의 상담이 쇄도했습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자동차 부품을 미국 수출하는 기업인 A사는 지난 2일 미 정부의 자동차 부품 품목별 관세 발표를 보고 관세율과 부과 시기를 문의한 결과 품목별 관세 대상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 후 상호관세만 납부한 사례가 있었습니다. 

변압기를 미국에 수출 중인 B사는 멕시코로 생산기지를 옮길 경우 관세율이 어떻게 되는지 문의한 결과 USMCA(미국·멕시코·캐나다 자유무역협정) 무관세 규정 설명을 듣고 멕시코 현지 한국 진출 기업들의 정보도 제공받았습니다. 



산업부는 이와 관련해 상담 창구를 통해서는 대미 무역 경험이 30년 이상인 수출전문위원들이 품목별·상호관세 대상 여부와 관세율 등을 알려주고 있고, 기업들이 온라인으로 직접 미 관세율 확인이 가능한 '온라인 관세 확인 시스템'도 지난달 25일부터 운영하기 시작해 하루 평균 2천 건의 방문 건수를 기록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나아가 필요한 경우 해외 무역관과 연계해 심층 상담을 지원하고 '관세 대응 바우처' 관련 지원사업도 안내 중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산업부는 이와 함께 실시간 정보 접근이 어려운 기업들의 정보 애로 해소를 위해 지난 3월부터 전국 주요 지역을 직접 찾아가는 관세 대응 설명회도 30회 이상 개최했습니다. 

설명회에는 누적 3천 명 이상이 참석해 미 신정부 관세 정책에 대한 정보를 청취하는 한편, 대체시장 발굴과 해외 생산거점 이전 등 기업별 궁금한 사항에 대한 1:1 개별 상담을 진행했습니다. 
 
산업부는 또 우리 진출기업이 많은 베트남 등 현지에서도 5월 중 관세 대응 설명회를 개최하고 매주 KOTRA에서 통상환경 비상대응 정기 설명회를 개최해 기업들의 정보 애로 해소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관세 대응 119 상담기업을 관세 대응 바우처 사업으로 적극 연계하고 중소벤처기업부, 특허청 등 유관기관의 관세 대응 지원 사업을 포괄하는 관세 대응 지원사업 메뉴판을 작성해 관세 애로 기업을 보다 내실있게 지원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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